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조국 후보자, 쏟아지는 의혹에 소상히 해명해야

알림

[사설] 조국 후보자, 쏟아지는 의혹에 소상히 해명해야

입력
2019.08.19 04:40
31면
0 0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는 모습.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는 모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커지고 있다. 사모펀드 투자와 부동산 차명거래, 위장 전입에 이어 가족 간 채무관계 및 소송전까지 다양한 의혹이 연일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의혹은 사노맹 참여 전력 등 색깔론과는 달리 도덕성과 관련된 것이어서 파괴력이 크다. 청문회 전이라도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소상히 해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장 주목되는 쟁점은 사모펀드 투자 경위다. 조 후보자 가족이 사모펀드에 74억여원을 투자 약정하고, 이중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는데 야당은 약정 시기와 금액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수익성이 불투명한 펀드에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취임한 직후 재산보다 더 많은 투자 약정을 한 게 공직자로서 적절하지 못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조 후보자는 고위 공직자가 되면서 주식을 처분하고 사모펀드에 가입한 것이라고 하지만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사모펀드에 거액을 투자했다는 것은 상식을 뛰어넘는다. 게다가 20대인 아들과 딸이 3억5,000만원씩 투자 약정하고 실제 5,000만원씩 투자한 자금의 성격도 의구심을 갖게 한다.

이례적인 부동산 거래와 위장전입 의혹도 석연치 않다. 조 후보자 아내는 2014년 말 자신 소유의 부산 해운대 아파트를 전세로 임대했는데, 전세금을 받은 그날 조 후보자의 동생 전처가 아파트 인근에 빌라를 샀다. 빌라 매입가는 전세 보증금과 똑같고 그 빌라에는 조 후보자의 어머니가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빌라는 조 후보자가 아내가 매입했으면서 명의는 제수 앞으로 해 놓는 차명거래가 아니냐는 의혹이 생길 만하다. 조 후보자가 울산대 조교수 시절인 1999년 딸과 함께 부산 아파트에서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로 주소를 옮긴 걸 놓고도 딸의 학교 배정을 고려해 위장전입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여기에 조 후보자 집안이 운영하던 건설사와 사학재단 사이 수상쩍은 소송까지 문제가 제기됐다.

조 후보자는 도덕성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부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민정수석에서 법무장관으로 직행에 대한 비판에다 도덕성과 관련된 의혹이 불거진 상황은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게끔 해명하지 못하면 청문회 전에 사퇴 여론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