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언론들 “아베, 과거사 반성 표명하고 한국과 적극 대화해야”

알림

日 언론들 “아베, 과거사 반성 표명하고 한국과 적극 대화해야”

입력
2019.08.17 10:54
0 0
광복적을 맞은 지난 15일, 서울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을 들고 무역 보복 등에 대한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AP 연합뉴스
광복적을 맞은 지난 15일, 서울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을 들고 무역 보복 등에 대한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AP 연합뉴스

“아베 정권에는 과거의 반성에 소극적이라는 평가가 따라다니는데, 여기에 한국의 씻을 수 없는 불신감이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이 사설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과거사에 대한 반성의 뜻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사히는 17일 조간에 ‘일본과 한국을 생각한다-차세대에 넘겨줄 호혜관계 유지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해 “한국을 냉대해서는 안된다”며 이렇게 지적했다. 아사히는 산케이 신문 등과 다르게 상대적으로 진보적 언론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

아사히는 “이를(한국의 불신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아베 정권이 다시 한반도에 관한 역사 인식을 밝혀야 한다”며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재평가와 아베 정권의 (역사) 인식을 표명하는 조치를 함께 논의하면 어떻겠냐”고 사설서 목소리를 냈다.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인정한 1993년 ‘고노 담화’와 한국에 대한 식민지 지배를 사죄한 2010년 ‘간 나오토 총리 담화’를 언급하며 “아베 총리가 이런 견해(담화)에 대해 주체적으로 존중하는 자세를 보이면 한국에 약속 준수를 요구하는 것의 설득력이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아사히는 “반세기 전 국교수립에 따라 일본이 제공한 경제협력금은 한국의 기초를 구축했을 뿐 아니라 일본 경제의 성장에도 기여했다”며 “양국은 이미 호혜 관계로 발전해온 실적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아베 정권이 수출규제 강화를 단행해 사태를 복잡하게 한 것은 명확하다”면서 “문 정권에 문제가 있다고 해도 정치·역사 문제를 경제까지 넓힌 것은 적절하지 않았다”고 아베 정권을 비판했다. 아사히는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연설을 언급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 간 관계 개선을 호소한 것을 계기로 상호 보복에 종지부를 찍고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도 이날 조간 지면에 일본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면서 한일 간 대화를 촉구하는 사설을 실었다. 도쿄신문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주일 한국 대사의 발언을 끊으며 ‘무례하다’고 비판하고, 수출규제 문제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 측 담당자를 경제산업성이 냉대한 것이 한국의 여론을 자극했다”며 “일본 측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의 악화는 일본에게도 마이너스(-)”라며 “아베 정권이 한국과 적극적으로 대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문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 관계 악화를 멈추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한국 측이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