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대만에 F-16V 판매 결정… 中 “결과 감수해야” 예상대로 반발

알림

美, 대만에 F-16V 판매 결정… 中 “결과 감수해야” 예상대로 반발

입력
2019.08.17 09:43
0 0
F-16 전투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F-16 전투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최신형 F-16 전투기를 대만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가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연방의회 관련 상임위들에 ‘F-16V의 대만 판매를 결정했다’는 정보를 보고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WSJ가 전했다. 공식적으로 의회에 통보한 것은 아니지만, 행정부 차원에서는 판매를 결정했다는 의미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중 무역협상과 맞물려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대(對)대만 무기 판매를 고심해 왔다.

미국 의회에서는 공화·민주당 모두 이번 계약을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16의 최신형인 블록 70을 기반으로 제작된 기종인 F-16V 기종의 대만 판매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를 뒷받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군사 전략적 의미도 크다. 대만의 공중 방어력을 대폭 보강한다는 측면에서다.

앞서 대만은 66대의 F-16V 구매를 요청했고, 판매 금액은 2,500억 대만 달러(약 9조2,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지난달에도 에이브럼스 전차의 대만형인 M1A2T 전차와 스팅어 미사일 등 22억 달러(약 2조6천억원) 이상의 무기를 대만에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고, 중국은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중국은 우려대로 미국의 무기 판매 소식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국이 이번 사안이 매우 민감하고 해가 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과 양국 간 세 차례 공동합의문(joint communiques)을 준수하며 대만에 F-16 전투기 등 무기 판매와 군사적 접촉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분명 강하게 대응할 것이고 미국은 그에 따른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