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은수미, ‘사노맹’ 논란에 “또 마녀사냥, 황교안 자신부터 돌아보길”

알림

은수미, ‘사노맹’ 논란에 “또 마녀사냥, 황교안 자신부터 돌아보길”

입력
2019.08.14 17:12
수정
2019.08.14 17:52
0 0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은수미 성남시장이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4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은수미 성남시장이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4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1992년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으로 구속, 6년 동안 옥고를 치른 은수미 성남시장이 14일 사노맹을 둘러싼 야당 공세를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박노해 백태웅 은수미 조국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고통에 공감했던 수 많은 젊은 영혼이 사노맹”이라며 “이들에게 더 이상 무례하게 굴지 말라”고 일갈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연루됐던 사노맹 사건과 관련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공세를 겨냥한 발언이다.

은수미 성남시장 페이스북 캡처
은수미 성남시장 페이스북 캡처

은 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조국은 안 된다는 야당 정치인에게 묻는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야당이 조국이 안 된다며 사노맹 마녀사냥을 또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앞서 조 후보자가 과거 정부가 ‘반국가 단체’로 규정했던 사노맹의 부설기관에 가입, 활동했다는 이유로 자격을 문제삼고 나선 바 있다.

은 시장은 “사노맹과 연관된 모든 사람은 담담히 그 대가를 치렀다”며 “사람을 짓밟는 군홧발에 저항했고, 가혹한 고문을 일삼던 어두운 방의 고통을 견뎠으며, 목숨까지 요구했던 그 시대를 버텼다”고 썼다. 그는 “가끔 터져나올 것 같은 비명을 참으며 지금까지 살았고, 때가 되면 터지는 빨갱이 사냥의 무례함에도 눈을 감았다. 그리고 묻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은 시장은 사노맹 사건으로 구속된 당시 오랜 독방 생활과 고문 후유증으로 결핵, 폐렴 등 각종 병을 앓았다. 또 이로 인해 장을 잘라내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은 시장은 이어 “왜 아무 일도 하지 않았거나 독재에 동조했던 사람들이 아니라, 온갖 대가를 다 치른 사람들이 이 무례함을 견뎌야 하나”며 “그때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던 당신이 어떤 권리로 나를 매도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저는 되묻고 싶다. 그러면 당신은 왜 그때 저항하지 않았나, 독재가 정당하다고 생각했나”라고 황 대표를 향해 반문했다. 은 시장은 “저항을 한 조국은 안되고, 가만히 있거나 동조한 당신은 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부끄러움도 염치도 없는 것”이라며 “당신 자신부터 되돌아 보시라”고 글을 마쳤다.

은 시장은 수감생활 후 서울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노동연구원에서 근무했다. 2012년 19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의원이 됐고,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 비서관을 거쳐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에 당선됐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