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미경 "한일 갈등 문 정부 자작극" 발언에 SNS도 싸늘

알림

정미경 "한일 갈등 문 정부 자작극" 발언에 SNS도 싸늘

입력
2019.08.13 18:21
0 0

 민주당 “스스로 친일프레임 뒤집어써”…온라인도 비판 여론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왼쪽 첫번째)이 1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오대근기자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왼쪽 첫번째)이 1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오대근기자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한일 갈등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자작극처럼 보인다”라는 발언을 인용한 데 대해 여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공간 여론도 싸늘하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제1야당 지도부 최고위원이 어떻게 이런 발상을 할 수 있는가. 이것은 아베의 주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이러니 자유한국당이 ‘친일 프레임’을 못 벗어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또 “아베 내각의 정치적 의도에 의한 자작극이나 다름없다”며 “‘기승전 정부 탓’ 정치공세를 중단하라. 엄중한 상황을 자각하고 이제는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하라”고 주문했다.

민주당내 다른 의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임종성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소설을 집필할 때도 금기가 있고, 망상에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월호 비하에 이어 일본 경제도발이 자작극이라는 터무니 없는 음모론까지, 본인과 자유한국당에게는 그것이 즐거운 상상일지 모르겠지만 듣는 국민의 입장도 생각해 주길 바란다”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가 고작 일베 게시판은 아니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같은 당 권칠승 의원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일본 극우파조차도 상상 못 했던 막말과 억지의 종결판”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구두논평을 통해 “도를 넘은 발언”이라며 “한국당의 희망사항이 아닌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현재의 사태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제대로 묻고 싶으면 근거와 논리를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며 “몽상은 혼자 하는 것이지 공식 석상에서 할 말은 아닌 듯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 최고위원은 12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로명 전 외무부 장관이 ‘문재인 정권에 대해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자작극처럼 보인다’는 말을 했다”고 전하며 “이 원로의 말씀이 의미심장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 발언을 하는 자신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SNS로 공유하기까지 했다.

이에 정 최고위원을 향한 비판은 SNS에서도 이어졌다. 정 최고위원이 동영상을 올린 게시물 댓글란에서 페이스북 사용자 일부는 “제발 국익을 위해 말조심 해달라”, “세비나 반납하길”, “일본이 좋으면 가시라. 한국에서 선동하지 마시고”라며 비판 의견을 남겼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