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아시아평화회의 “한일, DJ-오부치 공동선언 정신으로 돌아가야”

알림

동아시아평화회의 “한일, DJ-오부치 공동선언 정신으로 돌아가야”

입력
2019.08.12 11:46
수정
2019.08.12 11:49
0 0

 

 이홍구ㆍ이부영 등 각계 원로 참여 시민단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이홍구, 고건,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 동아시아평화회의 67명이 서명한 '8.15 74주년 특별성명 <한일관계의 위기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로>'가 발표되고 있다. 이한호 기자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이홍구, 고건,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 동아시아평화회의 67명이 서명한 '8.15 74주년 특별성명 <한일관계의 위기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로>'가 발표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이부영 전 의원 등 사회 각계 원로들로 구성된 시민단체인 동아시아평화회의가 12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한ㆍ일 갈등과 관련, “한ㆍ일 두 나라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과 해법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동아시아평화회의는 이날 ‘한일관계 위기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로’라는 제목의 8ㆍ15 74주년 특별성명을 통해 “한일 정부는 갈등과 대립을 확대하는 자세를 극도로 자제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동아시아평화회의는 국무총리, 국회의장, 장ㆍ차관, 국회의원 등을 지낸 정ㆍ관계 및 학계ㆍ언론계ㆍ법조계 출신 인사 8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원로 시민단체다. 이날 특별성명에는 사회 원로 67명이 서명했다.

원로들은 성명에서 “3ㆍ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한국과 일본은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 사실상 최악의 관계를 맺고 있다”며 “아베 정부가 주도한 한국에 대한 무역 보복과 평화헌법 폐기 노력, 그리고 재무장 공언으로 동아시아 평화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한일 관계를 복원할 묘책으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강조했다. 이는 1998년 10월 8일 도쿄를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일본 총리가 채택한 합의문이다. 당시 오부치 총리가 일본의 식민 지배에 대해 사죄하자, 김 대통령은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게 시대적 요청이라 화답한 바 있다. 성명은 “일본 정부는 한국인들에 가한 고통과 비극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과의 자세를, 한국 정부는 일본인들의 전후 경제 발전과 동아시아 평화 기여에 대한 인정과 화해의 마음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상호 존중 속에 ‘미래’를 응시한 과거 정부의 정신을 계승하자는 것이다.

원로들은 양국 정부에 네 가지 자세를 주문했다. △갈등과 대립을 확대하는 자세 자제 △경제보복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는 조치 철회 △다방면의 직접 대화 즉각 재개 △과거 협정과 약속들이 해석의 차이와 모호성을 안고 있다면 직접 대화와 지속적 협상으로 해결 등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일본 국민이 레이와(令和) 시대를 평화의 시대로 열망한다고 믿는다”며 “아베 정부가 새 시대를 이웃나라와의 적대로 시작한다면 일본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며 세계를 크게 실망시킬 것이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결코 새 시대를 적대와 대결로 맞아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