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포항 정치권, 제철고 일반고 전환에 잇따라 반대 표명

알림

포항 정치권, 제철고 일반고 전환에 잇따라 반대 표명

입력
2019.07.26 15:19
수정
2019.07.27 06:58
0 0

포항시ㆍ시의회 “환경문제 참아 온 포항시민 기만”, 박명재 지역 국회의원도 비판 성명 내놔

경북 포항시 남구 지곡동 포항제철고등학교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북 포항시 남구 지곡동 포항제철고등학교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포스코가 포스코교육재단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포항제철고등학교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인 가운데 포항 정치권이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놨다.

포항시와 포항시의회는 26일 함께 입장문을 내고 “제철보국과 함께 교육보국을 내 걸었던 포스코가 창업이념을 져버리고 경제논리를 앞세워 포항제철고를 자율형사립고에서 일반고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 수십 년간 환경문제 등에도 희생을 감내한 포항시민의 애정을 무시한 것이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특화된 교육시스템으로 지역 인재 양성에 역할을 해 온 포항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은 지역 우수 인재가 다른 지역으로 유출돼 지역발전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은 “포항제철고는 전국 자사고 중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데 포스코가 경제적 논리만을 앞세워 전국이 부러워하는 교육특구를 무너뜨리려 한다”며 “포스코는 포항시민과 전국의 학생, 학부모를 기만하는 처사를 중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25일에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경북 포항 남ㆍ울릉)이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의 포항제철고 일반고 전환은 경제 논리에 매몰된 비상식적 비교육적 일탈로 용납할 수 없고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포항제철고는 투철한 교육관과 신념을 지닌 박태준 초대 이사장이 새로운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로 설립해 지역 교육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며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특화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고 이것이 결국 포스코, 포스텍, 포항, 경북의 최고 경쟁력이 된다는 것을 포스코와 재단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교육재단은 최근 포항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을 비롯해 운동부 폐지 및 조정, 인력 구조조정 등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 냈다. 자사고나 운동부 등을 유지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다.

포스코는 지난해 10월 직원 자녀들이 다니는 유치원과 초ㆍ중학교 8곳을 공립 전환하는 방침을 세웠다가 학부모와 교사, 지역 정치인들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