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위안부 피해자 기리는 김복동 센터 등 조직적 방해”

알림

“일본, 위안부 피해자 기리는 김복동 센터 등 조직적 방해”

입력
2019.07.24 15:58
수정
2019.07.24 18:58
12면
0 0
24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397차 정기수요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24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397차 정기수요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단체들의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는 24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397번째 정기수요집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인권 운동 탄압, 활동가 위협 등 정의롭지 않은 외교 행태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이날 빗속에서 열린 수요집회에는 초ㆍ중ㆍ고교 학생들을 비롯해 주최측 추산 7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정의연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국내 시민단체들이 해외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해 하는 활동들에 개입, 방해하고 있다. 전시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이름으로 기금을 조성하는 ‘나비기금’ 사업과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추진하고 있는 ‘김복동 센터’ 건립이 타깃이다.

정의연은 지난 1월 별세한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이름을 딴 김복동 센터 건립과 관련해 “우간다 현지 주재 일본 대사관이 나비기금 수혜 단체 중 한 곳의 대표와 접촉을 시도하고, 위안부 문제는 해결된 것이라고 설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 모여든 집회 참가자들. 홍인기 기자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 모여든 집회 참가자들. 홍인기 기자

또 미국 솔즈베리대, 글렌데일과 호주 시드니 등에 들어선 ‘평화의 소녀상’도 일본 측의 집중 공략 대상이다. 일본 우익 단체, 현지 일본 교민 단체 등은 ‘위안부는 역사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사실’이라 주장하거나 심지어 ‘인종차별을 조장할 우려’까지 제기한다. 일본인의 나쁜 점을 알리면, 일본 사람들이 왕따 당할 수도 있다는 논리다.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위안부 피해자 탄압과 국제여성인권운동에 대한 일본의 탄압이 날로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이런 행태에 대해 국제시민연대를 통해 일본 정부를 함께 규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