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학사모, 위탁운영 학교매점 운영개선 촉구

알림

학사모, 위탁운영 학교매점 운영개선 촉구

입력
2019.07.18 11:46
0 0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학사모)은 18일 “일부 중ㆍ고교에서 위탁하여 운영하는 매점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학교매점에서 적정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교육청과 지자체 등에 촉구했다.

학사모는 이날 광주 J고교 사례를 들어 학교매점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관련 조례에 따라 공개입찰에 의해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입찰 경쟁력에 따라 기준가격을 훨씬 넘어선 높은 가격으로 낙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학교매점 운영으로 인해 학생들을 상대로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입찰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투자금 및 수익금 발생을 위해 학교매점 업자는 식품의 위생ㆍ건강상 문제 등으로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학생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매점 수익금의 학교환원은 공염불이 되고 학교매점 업자의 주머니만 치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학교매점이 독점형태라는 점이 문제다. 등교 후 학교 밖 출입이 금지되거나 외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은 학교매점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현재 매점의 경우 독점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실제 대학 매점은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돼 시중가격에 맞추어 물품을 팔고 있는 반면 중ㆍ고교 매점은 시중가격보다 더 비싸게 닫거나 인지도가 낮은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식품에 대한 신뢰성이 낮고 학교매점이 철저하게 장사 속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이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등 정크푸드의 위험영양성분에 노출되어 있고 채소나 우유 등은 갈수록 적게 먹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학사모는 광주 시내 지자체에 ‘학교매점의 안전 실태점검’을, 교육청에 ‘학교매점 관련 전수조사 실시’ 및 ‘건강ㆍ안전매점 사례 모델 만들기’를 통해 건강한 식품을 판매하는 학교매점이 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종구 기자 sor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