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고장 정가] 양승조 지사, ‘캠코더’ 인사 논란

알림

[내고장 정가] 양승조 지사, ‘캠코더’ 인사 논란

입력
2019.07.18 14:41
0 0

정무분야 호남출신 장악, 일부 인사 도덕성 지적도

기자회견을 하는 양승조 충남지사.
기자회견을 하는 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지사 취임 이후 충남도가 임명한 산하 기관장과 정무직에 선거캠프와 특정지역 출신, 도덕성 논란 인사가 집중 배치하면서 ‘캠코더’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충남도는 이달 초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이명남(79) 당진문화재단 이사장을 임명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해 양지사 선거 캠프에서 상임선대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민선 7기 충남도 출범 준비를 위한 인수위원회에서 명예위원장을 맡았다.

하지만 그는 지역에서 민주화운동 원로로 알려졌지만 당진문화재단 이사장직 이외의 관련 분야 경력이 적고 팔순을 바라보는 나이에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많다.

또한 최근 보건복지부에 복지재단 이사장 후보로 도 고위간부출신 A씨를 추천했지만 A씨는 재직시절 경조사 부조금 관련 김영란법 위반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양지사는 취임 이후 10여명의 산하 기관장과 정무직을 공모로 임용했지만 대부분 캠프출신이다.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과 조이현 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도 캠프에 몸담았거나 오랫동안 친분을 맺어온 사이다.

취임 초부터 정무라인에 호남출신 인사를 대거 배치해 “주변에는 지역출신 인재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충남연구원장에는 선거캠프와 인수위원회에 활동한 윤황 선문대 교수를 임명했다. 이경석 천안의료원장 역시 지방선거 때 양 지사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던 인물이다. 민주당 충남도당의 서정완씨를 정무보좌관으로 발탁했다. 이들 모두 호남출신이다.

이 때문에 ‘캠코더(캠프ㆍ코드ㆍ더불어민주당) 인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정무보좌관을 신설하고 정무부지사를 문화체육부지사로 바꾼 뒤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으로 함께 일했던 전남 출신의 하수완씨를 충남도서울사무소장에 임명했다.

이어 지난 1일 서울사무소 명칭을 충남도중앙협력본부로 변경하고 기구를 격상했다.

중앙협력본부는 국회, 정당, 중앙부처 등과 대외협력체계 구축, 동향파악, 정부예산확보 지원, 도 지휘부 의전수행, 출향인사와 단체의 업무연락, 재경 기자단 협조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하본부장은 2017년 대선 당시 국민의당 손학규 전 의장 캠프에 있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후보를 겨냥해 “집권해선 안 되는” “친문 패권세력” “제2의 박근혜 정권”이라며 거칠게 비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출향인사와 지역출신 재경공직자와의 가교역할은 물론 민주당 국회의원실과 얼마나 소통이 가능하겠느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지적에 양승조 지사는 지난달 27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측근이라기보다는 뜻을 같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을 같이 하는 사람”이라며 “아무리 선거 캠프에 있었더라도 자질과 역량이 떨어지고 도덕성에 문제가 있으면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양지사는 취임 이후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충남 아기수당 지급,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설치, 임산부 119 우대 금리 서비스, 어린이집 보육료 차액지원 등 시책을 시행했다.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 중학생 무상교복 등 3대 무상교육을 실현했다.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버스비 무료화 사업, 자녀 두 명을 출산하면 임대료를 무료로 지원하는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외자유치도 큰 성과를 냈다. 지난해 7월 이후 투자유치액은 MOU기준으로 7억900만달러에 이른다.

또한 소상공인ㆍ중소기업 대상 4대 보험료 지원,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 아시아 최초 탈석탄 동맹 가입, 석문산단 인입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의 큰 성과를 냈다.

그러나 양지사의 직무수행 여론조사 평가는 매번 낮게 나오면서 인사방식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리얼미터가 발표한 4월 전국광역자치단체 평가에서 44.6% 긍정평가를 얻어 전국광역단체장 가운데 13위를 기록했다. 이어 6월에 발표한 5월 평가에서는 47.2%로 10위를 차지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최근 성명을 통해 “보건복지 분야 포퓰리즘 논란과 과속 우려, 재원마련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며 "철학공유라는 구실로 ‘캠코더 인사’ ‘위인설관’ 조직개편 논란을 자초하며 공직을 전리품화 했다”고 비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