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풀 꺾였지만, 홍콩 시위 열기 다시 살아나나

알림

한풀 꺾였지만, 홍콩 시위 열기 다시 살아나나

입력
2019.07.14 16:40
수정
2019.07.14 21:29
16면
0 0

13일에는 중국 보따리상 타깃

14일 10만명 집결해 세 과시

21일은 독립 조사위 촉구 집회

FT “람 사퇴 의사 中이 거부”

홍콩 정부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이 사망했다”고 선언하며 법안 폐기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법안 철회는 언급하지 않았다. 홍콩=AP 연합뉴스
홍콩 정부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이 사망했다”고 선언하며 법안 폐기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법안 철회는 언급하지 않았다. 홍콩=AP 연합뉴스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의 열기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입법회(우리의 국회) 점거 사태 이후 확연히 규모가 줄었지만, 시민들이 5주째 주말마다 반정부 구호를 외치면서 14일에는 10만 명이 집결해 존재감을 과시했다. 시위대는 반중(反中) 정서를 부각시키고 독립된 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등 새로운 이슈를 제기해 전선을 넓히면서 동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13일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深圳)과 인접한 상수이(上水)에 모여 중국인의 홍콩 방문과 보따리 무역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보따리상이 홍콩에서 면세품을 구입해 본토에 되파는 방식으로 이익을 챙기는 통에 탈세는 물론, 홍콩 상점의 임대료가 오르고 공공위생을 저해하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4일 전했다. 홍콩의 민주화 요구를 등에 업고 이번 송환법 사태와 상관없는 애먼 보따리상에게 화살을 겨눈 것이다.

하지만 13일 모인 시위대는 6만명(주최측 추산)에 불과했다. 지난달 9일 103만명, 16일에는 200만명이 운집해 중국 당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깜짝 놀란 것에 비하면 한풀 꺾였다. 이달 1일 55만명이 모여 세를 과시했지만 바로 다음 날 입법회 점거 폭력 사태로 민심이 싸늘해져 7일 시위 참가인원이 23만명으로 급감한 이후 감소세가 뚜렷하다.

그러나 14일 홍콩 도심 행진에는 다시 10만명이 모였다. 순조롭게 진행되던 시위 막판 일부 시민들이 경찰을 향해 병을 던지고, 경찰은 후추 스프레이와 진압봉을 앞세워 충돌하면서 양측이 대치하기도 했다.

홍콩 정부 수반인 캐리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미묘하게 표현을 바꿔가며 시위대의 김을 빼고 있다. 그는 지난달 15일 “송환법 추진을 보류한다”고 고집을 피워 달아오르던 시위 열기에 불을 지피는 자충수를 뒀지만, 이달 들어 “송환법 2020년 7월 자연 폐기(1일)” “송환법은 죽었다(9일)”고 한발 물러섰다. 시민들이 요구하는 송환법 ‘철회’는 거부하면서 정부를 향한 반발 수위를 최대한 낮추려 고심하는 모양새다.

시위대는 독립조사위원회를 고리로 거센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경찰의 무분별한 진압 과정을 규명하기 위한 기구다. 반정부 진영을 주도하는 민간인권진선은 다음 주말인 21일 ‘독립조사’와 ‘책임규명’을 촉구하는 집회를 예고하며 세 확산에 나섰다. 람 장관이 9일 경찰과 시위대, 언론이 참여하는 독립위원회를 만들어 과잉 진압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힌 것에도 일단 반응을 보인 셈이다.

다만 시민단체는 이외에 시위 참가자 면책과 람 장관 사퇴, 송환법 철회 등 홍콩 정부가 수용하기 어려운 5가지 요구사항을 내걸고 있어 정부와 협의가 시작되더라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14일 “시위가 계속되면서 람 장관이 사의를 표명했지만 중국은 ‘현재의 혼란 상태를 수습할 다른 적임자가 없다’며 거부했다”고 전했다. 람 장관의 뒤에 중국이 버티고 있다는 의미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