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희상 의장 “이달 말 7~8명 방일단 파견”

알림

문희상 의장 “이달 말 7~8명 방일단 파견”

입력
2019.07.13 01:18
4면
0 0

문희상 국회의장이 외교ㆍ안보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국회 방일ㆍ방북단 추진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이달 말 방일단을 파견하고 일본 의회에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기로 했다. 남북 국회회담 추진 동력이 확인됐다며 조만간 방북단에 대한 내용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문 의장은 12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인 이달 말 방일단을 파견하겠다며 “한일의회외교포럼 명예회장인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논의를 해 7~8명 안팎으로 방일단을 구성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이 통과되면 그 결의안을 갖고 참의원 선거가 지나 이달 말쯤 국회 대표단이 가는 것은 확정적”이라며 “일본의 규제 철회에 여야 없이 한국 국회의 뜻이라고 통보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본의) 중요한 분들이 만남을 회피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문 의장은 이어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정당화하려는 것은 위험한 발언’이라고 언급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의견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 총리의 문제의식에 대해 잘못됐다고 한다면 그 분은 정말 애국자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이 조금 바람직하지 않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을 벌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갖고 왈가왈부해 새로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본질에 어긋난다”며 직접적인 비판은 자제했다.

문 의장은 조만간 국회 방북단 추진을 구체화하겠다며 “북측의 전향적인 답변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남북교류사무소를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어젠다를 보내주겠다는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러시아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남북 국회 대표단이 접촉한 결과 남북 국회회담의 모멘텀을 확인했다며 “이 모멘텀을 잘 잡아 구체적인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개헌 추진에 대한 의지도 거듭 밝혔다. 문 의장은 “20대 국회 하반기 임기 중 개헌이 꼭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20대 국회 때 못하더라도 현 대통령 임기가 21대 국회 전반부까지 있으니 그때는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정영인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