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희상 “국회대표단 이달 말 방일…일본 보복 정당화는 위험”

알림

문희상 “국회대표단 이달 말 방일…일본 보복 정당화는 위험”

입력
2019.07.12 14:31
0 0

 “남북 국회회담 추진 모멘텀 확인, 잘 살려 나갈 것” 

 “제왕적 대통령제 개헌, 문 대통령 임기 내 이뤄져야”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문희상 국회의장은 12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인 이달 말 국회 방일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경제 보복 조치를 정당화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선 “어떤 의도인지는 모르지만 위험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일의회외교포럼 명예회장인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논의를 해 7~8명 안팎으로 방일단을 구성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방일단은 서 의원과 함께 각 당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 전문가들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 의장은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이 통과되면 그 결의안을 갖고 참의원 선거가 지나 이달 말쯤 국회 대표단이 가는 것은 확정적”이라며 “일본의 규제 철회에 여야 없이 한국 국회의 뜻이라고 통보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본의) 중요한 분들이 만남을 회피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문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으로 아무 근거 없이 대북 제재 관련 발언을 하는 것이 양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 것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경제보복을 정당화하려는 것은 위험한 발언’이라고 한 데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문 대통령과 이 총리의 문제의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잘못됐다고 한다면 그 분은 정말 애국자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이 조금 바람직하지 않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을 벌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갖고 왈가왈부해 새로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본질에 어긋난다”며 일본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하지 않았다.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해법으로 구상하는 기금조성 방안에 대해선 “’1+1(한국 기업+일본 기업 참여)’ 안이 정부안이라고 생각하고, 그 이상의 진전된 안은 없다고 어제도 확인했다”며 “’1+1+α (한국 기업+일본 기업+한국 정부 참여)’ 안 이야기가 나오는데 현재로서는 합의되거나 정리된 정부안은 전혀 아니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조만간 국회 방북단 추진을 구체화하겠다며 “남북교류사무소를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아젠다를 보내주겠다는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러시아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남북 국회 대표단이 접촉한 결과 남북 국회회담의 모멘텀을 확인했다며 “이 모멘텀을 잘 잡아 구체적인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임기 내 개헌 추진에 대한 의지도 거듭 밝혔다. 문 의장은 “20대 국회 하반기 임기 중 개헌이 꼭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20대 국회 때 못하더라도 현 대통령 임기가 21대 국회 전반부까지 있으니 그때는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어 “개헌의 큰 방향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산하는 것”이라며 “촛불의 힘은 제왕적 대통령제로 인한 비선실세 등장을 막으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정영인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