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권 “윤석열 위증 논란, 후보 사퇴 사안까진 아니다”

알림

여권 “윤석열 위증 논란, 후보 사퇴 사안까진 아니다”

입력
2019.07.09 17:51
수정
2019.07.09 19:13
3면
0 0

평화당ㆍ정의당도 우호적 입장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잇따른 위증 논란에 “사퇴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두둔하고 나섰다. 다만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검찰총장 후보자가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는 데 일부 곤혹스러운 분위기도 감지됐다.

이 같은 기류는 9일 새벽 윤 후보자의 국회 법제사법위 인사청문회장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윤 후보자는 전날 인사청문회 내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과 식사와 골프를 한 적은 있지만 뇌물수수 사건에 개입한 적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민주당 법사위 의원들도 야당을 향해 ‘허위 의혹을 제기하지 말라’고 엄호에 나섰다. 하지만 이날 자정쯤 윤 후보자가 윤 전 서장에게 대검 중수부 연구관을 지낸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취지의 윤 후보자 ‘육성 녹취’가 공개되자 윤 후보자는 물론 민주당 의원들은 침묵에 빠졌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제가 보기에도 아까 후보자가 말씀한 내용이 녹취 내용하고 다른 면이 있다”며 “기억이 부정확해 그렇게 발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생각해보고 정리해서 말을 해 달라”고 상황을 수습하려 했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허위 답변에 사과하라”(주광덕 한국당), “청문위원으로서 우롱당한 느낌”(오신환 바른미래당)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이에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윤 후보자가) 잘못 말한 것 같은데 사과해야 한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다”고 사과를 유도하기도 했다.

청문회 다음 날 민주당의 입장은 ‘논란은 있었지만 후보 사퇴 사안까지는 아니다’라는 쪽으로 모아졌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면 국민이 결코 납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자 청문회에 참여했던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오해를 빚을 수 있는 부적절한 통화(녹취)라고 하겠으나, 7년 전의 그 전화통화가 윤 후보자의 검찰총장 임명을 취소할 중대한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개혁검찰의 새로운 총장으로 열 후보를 임명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법사위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범여권도 대체로 윤 후보자를 감싸고 돌았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에 ‘동의’ 결정을 한 의원총회 결과를 알리며 “물론 거짓말을 한 것은 엄청난 죄지만, 과거 수사 외압에 굴하지 않았던 것처럼 검찰 수장의 역할을 잘할 거라 기대하기 때문에 당론으로 찬성했다”고 밝혔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애초 명쾌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은 윤 후보자의 문제”라며 “오늘이라도 윤 후보자가 명쾌하게 재정리하기 바란다”고 비교적 우호적 입장을 보였다. 청와대는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 “국회에서 현명하게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을 아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