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0일 한미정상회담, ‘1+4 회담 → 1+10 확대회담’

알림

30일 한미정상회담, ‘1+4 회담 → 1+10 확대회담’

입력
2019.06.29 20:58
0 0

 2시간 가량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을 함께 산책하며 만찬장인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숙 여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을 함께 산책하며 만찬장인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숙 여사. 연합뉴스.

청와대는 30일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은 소인수 회담과 확대 회담을 연이어 갖는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29일 밝혔다.

청와대의 세부 회담일정 브리핑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11시 청와대에 도착해 방명록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한다. 이후 한미 정상 외에 양 측에서 4명씩 더 배석하는 '1+4 소인수 회담'이 11시 50분까지 청와대 접견실에서 열린다.

한국에서는 문 대통령 외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조윤제 주미대사 등이 참여한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참여한다.

이후 오전 11시 55분부터 낮 12시 55분까지는 청와대 집현실에서 확대회담 및 업무 오찬이 열린다. 확대회담은 소인수회담 배석자에 6명이 더 추가돼 '1+10' 형태로 열린다. 한국에서는 소인수회담 배석자에 더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최종건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이 회담에 들어간다. 미국에서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담당선임보좌관, 쇼 국가경제위원회 부보좌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참석한다.

오후 1시부터 15분간은 청와대 본관 중앙계단 앞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공동 기자회견이 진행된다. 양측 수행원 각 10명 및 기자단 각 20명이 참석하며, 백악관과 청와대 대변인이 공동으로 사회를 본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공동 기자회견에서는 문 대통령이 먼저 5분간 모두발언을 하고,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5분간 모두발언을 한 뒤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회견 모두발언은 동시통역, 질의응답은 순차통역 형식으로 진행된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