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20 의장국 일본, 미국과 참가국 간 이견 조율 고심

알림

G20 의장국 일본, 미국과 참가국 간 이견 조율 고심

입력
2019.06.28 13:15
0 0
28일 개막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이 정상회의장인 인텍스오사카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사카=연합뉴스
28일 개막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이 정상회의장인 인텍스오사카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사카=연합뉴스

일본이 28일 개막한 오사카(大阪)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의장국으로서 시험대에 올랐다. 세계 1, 2위의 경제 대국인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속에 참가국의 이해관계를 조율, 국제사회에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는 게 일본 정부의 구상이다. 그러나 무역 등의 분야에서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워 G20의 위상을 흔들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설득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일본 정부는 G20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배짱 전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상 간 밀월을 강조해 사전정지 작업에 나섰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지난 4월 미국과 유럽을 순방, 관계국들의 입장을 듣고 G20 성공적 개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그러나 미국과 다른 참가국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의장국인 일본이 미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G20 폐막 시 발표되는 공동성명 초안에 ‘보호주의에 대항한다’는 문구가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열린 G20 무역ㆍ디지털 경제장관회의 등에서 제기된 미국의 반발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회의에서도 미국의 반대로 G20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공동성명에 ‘보호주의에 대항한다’는 표현이 빠진 바 있다. 이에 일본은 ‘자유무역 촉진한다’는 표현으로 각국의 이해를 절충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서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정한 파리 기후협정을 탈퇴한 미국을 배려하고 있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지구온난화’와 ‘탈(脫) 탄소’ 등의 표현이 포함되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기후변화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던 것에서 올해 “매우 중요하다는 필요성을 인식한다”는 수준으로 후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공동성명에 파리협정을 언급하지 않으면 서명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히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이 강조하고 있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감축과 관련해선 미국에 ‘2050년까지 배출 제로’ 사전 동의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참가국들의 방향성과 일치하지만 환경문제에 적극적인 유럽연합(EU)과 캐나다 등은 목표 시한을 2030년으로 앞당기거나 플라스틱 생산 억제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다. 일본 정부는 최종 조율이 이뤄질 경우 ‘오사카 블루오션 비전’으로 명명할 방침이다.

오사카=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