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계속한다”는 공화당.. 서울시는 불법천막 재철거ㆍ소송 방침

알림

“계속한다”는 공화당.. 서울시는 불법천막 재철거ㆍ소송 방침

입력
2019.06.27 10:49
0 0
[저작권 한국일보] 서울시가 우리공화당(옛 대한애국당)의 불법 천막을 철거한 다음 날인 26일 오전 광화문광장에 전날보다 많은 천막이 들어서 있다. 밤 사이 천막 세 동이 더 설치되며 우리공화당의 천막은 총 10개 동으로 늘었다. 이한호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서울시가 우리공화당(옛 대한애국당)의 불법 천막을 철거한 다음 날인 26일 오전 광화문광장에 전날보다 많은 천막이 들어서 있다. 밤 사이 천막 세 동이 더 설치되며 우리공화당의 천막은 총 10개 동으로 늘었다. 이한호 기자

서울시가 강제 철거에도 서울 광화문 광장 천막을 다시 설치한 우리공화당(옛 대한애국당)에 재철거와 소송이라는 초강수를 띄웠다. 공화당은 철거해도 다시 설치하겠다고 맞서면서 맞불소송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서울시와 공화당의 재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홍문종 공화당 공동대표는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광화문 광장 천막 농성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대표는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시위를 하다가 공권력에 의해 희생당한 분들에 대해 진상규명을 해주고 이분들도 민주 열사의 한 사람으로 예우를 해달라고 주장하는 것”이라면서 “관철될 때까지 우리는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좌파는 세월호를 비롯해 5년씩 텐트를 쳤어도 아무 문제 없고, 우파는 이제 40일밖에 안 됐는데 용역 깡패들을 동원해서 돈을 몇억원씩이나 (써서 천막을 철거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세월호 천막은 참사 직후 희생자를 애도하는 국민적인 공감대가 있었고, 당시 박근혜 정부가 시행한 종합적인 지원책의 일환으로 설치된 것이다. 당연히 시에 허가를 받아 적법한 절차에 의해 세워진 것인데 공화당 천막은 왜 허가를 받지 않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홍 대표는 “신고를 했는데 허가를 안 했다”고 답했다. 그는 “서울역, 대한문에서 토요일마다 수만 명이 모여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며 천막 농성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주장도 여론이고 공감대라는 주장을 폈다.

또한 공화당 천막이 설치된 40여일 간 흡연, 음주, 소란, 시비, 폭행 등 민원이 200개 넘게 제기된 것에 대해서는 “우리 텐트가 기본적으로 싫어서 민원을 넣은 것”이라며 “박원순 시장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기간(29~30일)에는 천막을 일시적으로 걷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홍 대표는 “(서울시에서) ‘트럼프 대통령께서 방한하시는데 경호상 어려움과 미관상 문제가 있다.’ 이런 핑계를 대고 있는데 그 기간에는 텐트를 자진 철거하는 것도 옳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아울러 서울시의 소송에 맞불을 놓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그는 “지금 50명이 병원에 가 있다. 진단서도 첨부하고 다 하겠다”며 “시민들의 물건이 손괴된 것에 대해서 책임지라는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25일 광화문 광장의 공화당 천막을 강제 철거했다. 공화당 당원과 지지자들은 5시간 만에 천막을 다시 세웠고 규모는 더 넓어졌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로 부상자가 발생했다. 서울시는 26일 공화당 관계자들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상해, 폭행, 국유재산법 위반,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또한 27일 오후 6시까지 천막을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에 나서겠다고 공화당에 계고장을 보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장이 무법천지가 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불법폭력에 대해서도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강경대응 방침을 재차 밝혔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