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KBS ‘진미위’ 활동 종료 “19명 징계 권고”

알림

KBS ‘진미위’ 활동 종료 “19명 징계 권고”

입력
2019.06.24 18:49
0 0
서울 여의도동 KBS 본관 전경. KBS 제공
서울 여의도동 KBS 본관 전경. KBS 제공

KBS가 지난해 6월 출범시킨 KBS진실과미래위원회(진미위)가 1년 간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19명에 대한 징계를 권고했다. 진미위는 과거 KBS가 공정성과 독립성을 훼손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세워진 기구다.

진미위는 24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활동 종료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순실 국정농단 보도참사 및 윤도현 TVㆍ라디오 동시 하차에 국정원 개입 의혹 등 총 22개 조사결과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복진선 진실과미래추진단장은 “19명에 대해 징계 권고를 내렸으며, 이 중 11명에 대해 심의가 진행 중”이라며 “10년 동안 부당한 징계를 받은 분들은 전면적 전수조사를 통해 명예회복 조치를 실시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진미위는 KBS가 과거 사실상 관제방송이 된 원인을 조직문화에 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2013년 윤창중 당시 청와대 대변인 성추행 사건 발생 8일 후인 5월 18일 사건을 덮기 위해 길환영 당시 사장의 지시로 박근혜 전 대통령 방미성과를 부각시키는 ‘재탕’ 방송을 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진미위는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을 다룬 ‘추적60분’이 국정원의 개입으로 당시 방송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위원장인 정필모 KBS 부사장은 “진미위 활동 경과를 단순히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뼈아픈 교훈으로 삼겠다”며 “방송 농단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확고히 하고 조직 문화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진미위는 다음달 전체 활동을 담은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강진구 기자 realnine@hankookilbo.com 홍윤지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