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경원 “윤석열 청문회ㆍ북한 목선 상임위 열 것”

알림

나경원 “윤석열 청문회ㆍ북한 목선 상임위 열 것”

입력
2019.06.23 11:46
0 0

 국회 정상화 안 돼도 주요 현안 선별적 참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검찰총장ㆍ국세청장 인사청문회와 북한 선박 입항사건 및 붉은 수돗물 사태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가동에는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한국당은 국회에서 할 일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당과의 6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가 불발되더라도 주요 현안이 있는 상임위에는 선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미다.

나 원내대표는 “국민의 기본권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권력기관장인 검찰총장, 국세청장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통해 적극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김현아 원내대변인이 논평에서 “코드만 맞추면 승진할 수 있다는 나쁜 공식을 증명했다”고 지적했듯,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송곳검증을 예고한 셈이다.

나 원내대표는 또 “북한 선박의 삼척항 입항 사건의 경우 무능 안보와 무장해제, 청와대 중심의 조직적 은폐 의혹 등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함과 동시에 운영위, 국방위를 통해 실체를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수도권 지역의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서도 “책임 및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해 환경노동위, 행정안전위를 통해 따져볼 부분을 따져보고,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정부여당과 국회의장의 24일 본회의 일방소집을 강하게 규탄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해 사과도 안하고 철회는커녕 합의처리 약속도 안 하면서 일방적으로 국회를 열겠다고 한다”며 “청와대와 여당이 제1야당의 백기투항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라고 항의했다. 그는 “일방적인 본회의 개의는 또 다른 국회 파행 시도이고 의회민주주의 기본에 대한 훼손”이라고 지적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