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문종 탈당 선언에 ‘탄핵 이슈’ 재부상… 한국당 쇄신 걸림돌 되나

알림

홍문종 탈당 선언에 ‘탄핵 이슈’ 재부상… 한국당 쇄신 걸림돌 되나

입력
2019.06.16 17:34
수정
2019.06.16 20:48
6면
0 0

 계파 갈등 부각… 황교안, 청년ㆍ여성 등 외연확장 노력 가려질까 우려 

자유한국당 홍문종(오른쪽)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태극기집회에 참석,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탈당 선언을 한 홍문종 의원은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로 추대됐다. 2019.6.15
자유한국당 홍문종(오른쪽)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태극기집회에 참석,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탈당 선언을 한 홍문종 의원은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로 추대됐다. 2019.6.15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탈당과 대한애국당행을 공식 선언하면서 당내에서 한동안 가라앉았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슈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황교안 대표가 최근 중도층을 아우르는 외연 확장 행보에 나서는 가운데 탄핵 문제가 부각되면 한국당 쇄신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홍 의원은 16일 통화에서 “애국당에서 신(新)공화당으로 당명 개정 작업이 완료되는 다음 주 중에 탈당계를 제출할 계획”이라며 “탄핵에 반대했던 의원들은 지금 한국당에서 살아 숨쉬기 힘든 상황으로 예비탈당자가 50여명 되지만 내년 총선 당선을 위해선 정치적 상황을 봐야 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한국당에 있으라고 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전날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태극기집회에 참석해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와 함께 당당하게 청와대로 입성할 날이 멀지 않았다. 지금 이 순간부터 여러분과 함께, 조원진 애국당 대표와 함께 그 일에 매진하겠다”며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애국당은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ㆍ당규 개정위와 당명개정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당명을 신공화당으로 바꾸고 조 대표와 함께 홍 의원을 공동대표로 추대할 방침이다.

다만 강성 친박인 김진태 의원은 물론 동반 애국당행이 거론된 인사들 모두 탈당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어 당장 추가 탈당은 없을 전망이다. 홍 의원의 탈당 배경을 놓고 “현재 사학재단 금품 문제 때문에 재판을 받아 내년 공천을 받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는 시각(정두언 전 의원)도 적지 않아, 탈당 여파가 ‘찻잔 속 태풍’에 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이와는 별개로 당내에서 ‘박근혜’와 ‘탄핵’ 이슈가 재부상해 책임 공방으로 이어질 경우, 한동안 잠잠했던 친박ㆍ비박 계파 갈등이 본격화되면서 쇄신ㆍ통합 움직임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8일간의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친 황 대표가 최근 당내 지지기반이 취약한 청년과 여성을 비롯한 2040세대와의 접촉에 주력하는데 탄핵 이슈가 부각될수록 이 같은 노력이 가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한국당은 지난 2ㆍ27 전당대회 과정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와 태극기 부대의 세 결집에 당이 흔들리고 과거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일각에선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유튜브 채널 ‘펜앤드마이크’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선택에 아쉬움이 있다”고 발언한 것도 결국은 탄핵을 원천 부정하는 극우 보수세력을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내년 총선에서 극우 보수세력을 대표하는 애국당과 통합을 의식한 발언으로 당 지도부조차도 그들에게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미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