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러시아 대선 개입’ 놓고 미 법무부-CIA 대립

알림

‘러시아 대선 개입’ 놓고 미 법무부-CIA 대립

입력
2019.06.13 17:29
수정
2019.06.13 19:01
16면
0 0

법무부, CIA 고위급 요원 2명 심문 추진… 정보기관 향한 트럼프의 반격 본격화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 AP 연합뉴스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 AP 연합뉴스

미국 법무부가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미 중앙정보국(CIA) 고위 관계자들에 대한 심문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CIA가 지난 2016년 미 대선 당시 러시아의 개입 의혹에 대해 내렸던 결론, 곧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을 도우려 했다’는 판단의 적절성 여부를 따져보겠다는 의도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초부터 시달린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자신에게 불리한 정보를 생산한 정보기관을 상대로 본격적인 반격에 나선 셈인데, 법무부와 CIA 간 갈등 기류마저 형성되는 모습이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2일(현지시간)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이에 대해 “러시아의 선거 개입에 대한 CIA의 조사 활동을 법무부가 비판적으로 들여다보겠다는 최신 징후”라고 설명했다.

NYT 보도에 따르면 법무부는 CIA의 방첩 담당 고위급 관리 한 명과 고위급 분석가 한 명을 인터뷰하는 계획을 세웠다. 두 사람 모두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CIA의 조사 업무에 관여했던 인물이다. 앞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지난달 중순 러시아 스캔들 수사 착수 경위, 트럼프 대선 캠프에 대한 정보 활동의 권력남용 등을 조사하겠다면서 존 더럼 코네티컷주 연방검사장을 그 책임자로 임명한 바 있다.

지나 해스펠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나 해스펠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법무부는 아직 두 CIA 요원에게 소환장 등 서면 형태의 공식 요청서를 보내진 않았으나, 사법당국 관리들은 “더럼 검사장이 이미 CIA 측에 조사를 원한다는 사실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법무부와 CIA 모두 이에 대한 확인 요청에는 답변을 거부했다고 NYT는 덧붙였다. 한 소식통은 “법무부가 심문 대상으로 지목한 CIA 인사들에 대해 상원 정보위원회가 앞서 인터뷰를 진행했으나, 그들의 러시아 스캔들 조사 활동에서 아무 문제점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때문에 법무부의 CIA 조사 방침은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CIA, 나아가 미 정보기관들에 대한 ‘보복’일 가능성이 크다는 해석이 나온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말기, 미 정보당국은 “푸틴 대통령이 (대선 경쟁자였던) 힐러리 클린턴에 피해를 주고,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도록 (선거 개입) 영향력을 행사하라고 지시했다”는 결론이 담긴 기밀해제 문서를 공개했다. 로버트 뮬러 특검 수사로 이어진 이 같은 분석 탓인지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수시로 정보기관에 반감을 드러냈는데, 이번에 법무부를 동원해 앙갚음을 시도하고 있다는 얘기다.

법무부의 이번 조사가 형사처벌을 목적으로 하는 건 아니지만, CIA 내부에선 실제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IA 고위 관리들은 ‘왜 우리의 분석 업무가 연방검찰의 조사를 받아야 하는가’라면서 불만을 표하고 있다. 지나 해스펠 CIA 국장은 일단은 조사 협조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법무부의 조사는 CIA를 넘어 FBI, 국가정보국(DNI) 등 다른 기관들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