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헌 집 줄게 새집 다오’ 서울 도시재생 첫 삽

알림

‘헌 집 줄게 새집 다오’ 서울 도시재생 첫 삽

입력
2019.06.13 11:32
수정
2019.06.13 19:03
14면
0 0

서울시, 삼양동 일대 빈집 11채 등 강북 총 14채 도시재생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 강북 일대 빈집이 시의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힘입어 청년주택 등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강북구 삼양동 소재 빈집 3채에 대한 재생 사업을 이달 말부터 착공, 청년주택과 청년거점 시설로 연내 재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의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장기 방치된 빈집을 시에서 매입한 이후, 내·외부 수리와 신축 등을 통해 신혼부부 주택이나 해당지역 주민들의 편의시설로 변모시키는 게 골자다. 지난해 8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삼양동 옥탑방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발표한 '지역균형발전 정책구상'의 중점 과제이자 공공주택 확대 공급 방안의 하나다.

시에 따르면 도시재생 프로젝트 대상으로 지목된 3채 가운데 건물 상태가 양호한 1채(삼양로53길 14-8)는 리모델링 후 창업 청년들을 위한 '청년거점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연면적 45.02㎡(지하 1층~지상 1층) 규모다. 사무실, 회의실 등 창업 지원 공간이 조성된다. 착공은 6월 말, 준공은 11월이다.

2채(솔매로 3-6, 3-10)는 15년 이상 방치된 빈집이다. 나란히 인접한 점을 활용해 신축 후 2개동의 청년주택으로 만들어진다. 2개동 중 연면적 183.54㎡, 지상 3층인 A동에는 청년주택 7호가, 연면적 183.44㎡, 지상 3층인 B동에는 청년주택 4호와 동네 사랑방 역할을 할 주민 공동 이용시설이 들어선다.

주변 환경도 정리한다. 시에선 보행가로변 담장을 없애고 건물까지 도로 폭을 확보할 계획이다. 골목길이 협소해 차량 진입이 어렵고 기반시설이 열악한 입지 특성이 고려됐다. 착공은 7월, 준공은 12월이다.

빈집 활용 아이디어부터 공간 설계까지 전 과정은 서울시 공공건축가와 시민 출자 청년주택인 '터 무늬 있는 집' 청년들이 함께 마련했다.

나머지 11개 빈집에 대한 도시재생도 속도를 낸다. 7채는 청년·신혼주택을 위한 행복주택(11호)과 우리동네키움센터, 지하주차장, 공원 등 생활SOC(사회간접자본)로 통합 재생된다. 시는 우수한 설계 디자인 마련을 위해 지명 제안 공모를 통해 설계자를 지난 11일 선정했다. 12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1월 착공한다는 목표다. 나머지 4채는 청년주택, 생활SOC, 주민소통방, 기반시설(도로) 등으로 활용된다.

시는 지난해 59억4,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빈집 14채를 매입했다. 올해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함께 빈집 소유자와 추가 매입 협상을 진행 중이다. 시에선 이와 관련,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 2,400억원을 출자해 올해 400채의 빈집을 매입할 방침이다.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빈집 실태 조사가 다음달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빈집 매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 시장은 "빈집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공공건축가, 청년들과도 지속적으로 협업해 청년들의 주거와 일자리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강북구청도 적극 협조할 방침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청년들의 주거와 일자리 문제가 동시에 해결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 사업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