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결함 해결한 ‘갤럭시 폴드’ 7월말 출시… 물량 공급이 관건

알림

결함 해결한 ‘갤럭시 폴드’ 7월말 출시… 물량 공급이 관건

입력
2019.06.13 07:00
수정
2019.06.13 19:15
19면
0 0

삼성전자가 화면을 접고 펼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신제품 ‘갤럭시 폴드’(사진)를 7월 말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해외에서 알려진 문제점들은 대부분 해결했으나 초기에 충분한 물량을 공급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세대(G) 이동통신용 갤럭시 폴드를 국내 통신업체들에게 7월 말에 공급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같은 시기에 4G LTE용으로 나올 전망이다. 가격은 아직 미정이나 미국에서 출시하는 4G 갤럭시 폴드가 약 230만원(1,980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5G용인 국내 제품은 이보다 올라갈 전망이다. 통신업체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갤럭시 폴드의 공급시기를 7월 말로 조율 중이며 현재 시험폰을 공급받아 막바지 이동통신망 연동 시험 중”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7월 중에 국내 언론을 대상으로 갤럭시 폴드 공개 행사를 한 뒤 8월 이전에 통신업체에 제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업체들의 망 연동 시험은 휴대폰 출시를 앞두고 이동통신망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국내 제조사 휴대폰의 경우 통상 6~7차, 아이폰 같은 해외 제조사의 휴대폰은 10차까지 망 연동 시험을 한다. 회차당 4,5일씩 소요돼 시험 기간이 보통 한 달 이상 걸린다. 통신업체 관계자는 “국내 출시되는 갤럭시 폴드의 경우 5G용이어서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망 연동 시험이 길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10’을 8월에 출시할 예정이어서 갤럭시 폴드 출시를 8월까지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같은 시기에 두 제품이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노트10의 판매 대상이 다르지만 같은 시기에 두 제품을 동시에 내놓으면 마케팅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당초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를 미국에서 4월, 국내에서 5월에 출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화면 보호 필름이 벗겨지고 화면이 접히는 부분(힌지)에 틈새가 벌어지며 이물질이 들어가는 문제가 발견돼 출시를 기약 없이 미뤘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알려진 문제들은 대부분 해결됐다.

문제는 공급량이다. 통신업체들은 갤럭시 폴드의 초기 완제품 생산율(수율)이 떨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공급 부족을 우려하고 있다. 통신업체 관계자는 “삼성전자 내부에서 갤럭시 폴드의 수율이 떨어지는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바람에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의 초기 생산량을 이동통신업체보다 삼성전자 직영판매점 위주로 돌릴 것이라는 말이 돌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수율 문제는 어떤 제품이든 출시 초기에 항상 발생할 수 있다”며 “그렇더라도 국내 통신업체들에 공급하는 물량은 문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를 내놓더라도 ‘갤럭시S10’과 갤럭시 노트10을 주력으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폴드는 기술력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제품”이라며 “가격 등을 감안하면 올해 주력 제품은 갤럭시S10과 갤럭시 노트10이 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최연진 IT전문기자 wolfpa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