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천 수도산 반달곰, 70km 거리 구미 금오산까지 남하

알림

김천 수도산 반달곰, 70km 거리 구미 금오산까지 남하

입력
2019.06.07 11:23
0 0

 금오산 주요 등산로서 시민이 발견해 신고 

지난해 8월 경북 김천 증산면 수도산 해발 800m 지점에서 방사된 천연기념물 제329호 반달가슴곰 KM-53의 모습. 환경부 제공
지난해 8월 경북 김천 증산면 수도산 해발 800m 지점에서 방사된 천연기념물 제329호 반달가슴곰 KM-53의 모습. 환경부 제공

경북 김천 수도산에 방사돼 서식하던 천연기념물 제329호 반달가슴곰 KM-53이 구미 금오산에서 발견됐다.

7일 김천시와 구미시 등에 따르면 구미에 사는 박모씨는 지난 6일 오전 6시 50분쯤 금오산 철탑 인근에서 반달가슴곰을 목격하고 관할 기관에 신고했다.

이 반달가슴곰은 지난해 8월 김천 수도산에 방사한 KM-53으로 확인됐다. 김천 수도산에서 구미 금오산까지 70여km를 이동한 것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은 반달가슴곰이 대략 5~6일까지 금오산으로 옮겨와 지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반달가슴곰이 금오산으로 옮겨온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종복원기술원과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는 주요 등산로에 반달가슴곰 주의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내거는 한편 반달가슴곰 KM-53이 수도산을 벗어난 이유과 과정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금오산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반달가슴곰이 금오산에 나타남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과 반달곰 보호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걸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