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면파업 지나치다” 일부 르노삼성 조합원들 휴일에도 출근

알림

“전면파업 지나치다” 일부 르노삼성 조합원들 휴일에도 출근

입력
2019.06.06 15:48
수정
2019.06.06 18:45
16면
0 0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르노삼성자동차 노조 집행부의 전면파업 선언에 대해 일부 조합원들이 과도한 대응이라며 파업대열에서 이탈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임금 및 단체협약 실무협상에서 노사가 상당 부분 합의에 이른 상황에서 전면파업 카드는 지나치다는 것이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엔진 조립라인 근로자 100여명은 이날 정상적인 공장가동을 위해 출근했다.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오늘은 현충일로 공휴일이어서 공장이 쉬는 날이지만 엔진 조립라인 근로자들 거의 모두 자진해서 출근했다”며 “노조 집행부의 전면파업 결정을 거부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부산공장의 전체 근로자는 1,800여명이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조 집행부는 5일 임단협 교섭 결렬과 함께 무기한 전면파업을 선언했다.이에 따라 전날 오후5시45분터 부산공장 주ㆍ야간 근무조 전원에 대한파업 결정이 내려졌다.

하지만5일 노조원들의 파업 참여율은 50% 정도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부산공장의 일부 생산라인은 정상 가동되기도 했다.르노삼성차 관계자는“노조 집행부가 전면 파업 결정을 내렸는데조합원들이 거부해 공장이 가동된 것은 한국 노동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공장이 가동되긴 했어도 생산라인의 컨베이어 벨트 속도를 늦추고, 파업으로 빠진 조합원들의 빈 자리를 파업 대열에서 이탈한 다른 근로자가 메우는 임기응변 식으로 진행된 것이어서 공장 가동률은 확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사측이“공장이 정상 가동됐다”고 밝히긴 했지만 이러한 흐름이 장기화 할 경우 결국 생산물량을 납기일에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업계 관계자는“자동차 조립라인 특성 상 일부 노조원만 파업에 참여해도 공장을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어려운데,생산라인이 가동됐다는 것은 노조원들이 집행부의 전면파업 결정에 반대한다는 뜻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노조 집행부의 전면파업 결정이 장기화하지는 않을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조합원들의 파업 참여율이 하락할수록 파업을 유지할명분이 약화하기 때문이다.더욱이 전날 노사 간 임단협 결렬은기본급,근무강도 개선방안 등 그간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해왔던 사안이 아닌, 노사 상생을 위한 공동선언문에 들어갈 문구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다.사측이 공동선언문에 ‘노조는 평화유지를 선포한다’는 문구를 넣자고 요구하자,노조는 파업 등의 투쟁수단을 포기하라는 의미라며 거부했다는 것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공동선언문 문구 때문에 전면파업을 결정한 것은 지나치다는 조합원들의 비판이 많다”며 “노조 집행부의 결정에 금속노조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불만도 있다”고 말했다.

사측은 이날 노조 집행부에 추가 협상을 서둘러 개시하자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노조 집행부에선 아직 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르노삼성차 관계자는 “협상이 개시되면 노조 집행부가 파업을 풀 가능성이 있다”며 “지금과 같은 사태가 장기화되면 노사 모두 공멸한다는 사실을 아는 만큼 파업이 장기화되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