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금속노조ㆍ울산 정치권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하라”

알림

금속노조ㆍ울산 정치권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하라”

입력
2019.05.29 17:30
수정
2019.05.29 21:00
12면
0 0

현대중공업, “효율적 경영관리 위해 서울 본사 움직일 수 없어”

현대차ㆍ대우조선해양 노조도 동참, 주총장 변경 등 유동변수도

[저작권 한국일보]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를 촉구한 총궐기 대회가 열린 29일 울산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송철호(맨 왼쪽에서 세 번째) 울산시장과 황세영(두 번째) 울산시의장 등이 삭발에 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울산=전혜원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를 촉구한 총궐기 대회가 열린 29일 울산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송철호(맨 왼쪽에서 세 번째) 울산시장과 황세영(두 번째) 울산시의장 등이 삭발에 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울산=전혜원 기자

울산지역 정치권과 금속노조가 현대중공업 파업과 관련, 노조 측에 힘을 실어주면서 사측 압박에 동참하고 나섰다.

29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노조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결정할 주주총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울산지역 정치권과 금속노조가 울산 존치에 총력전을 선언했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날 현대중공업 노조의 총파업에 연대투쟁 형태로 힘을 보태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는 긴급성명서에서 “물적분할 저지 전면 총파업 적극 연대를 위해 현대중 노조 총파업 투쟁 집회에 확대간부 등이 참석한다”고 전했다. 현대차 노조는 30일과 31일 오후에도 연대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현대중공업 노조의 총파업 가담에 의견을 같이했다. 대우조선지회 쟁의대책본부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농성 중인 한마음회관이 사측의 구사대나 경찰 폭력에 의해 침탈되면 즉각적인 동반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성명을 냈다. 앞서 금속노조는 산하 지부에 현대중 법인분할·주주총회 저지 긴급투쟁 지침을 내렸다.

정치권 또한 우호세력으로 합류했다. 울산 정치권에선 이날 오후 4시 롯데백화점 울산점 광장에서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고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장이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하면서 삭발까지 단행했다. 송 시장 등은 “울산 땅에서 시민의 피와 땀, 목숨과 함께 성장해온 현대중공업 본사는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반해 현대중공업은 “효율적 경영관리를 위해 한국해양조선의 본사는 서울이어야 한다”며 주총 강행의지를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은 이날 오후 4시 경찰에 한마음회관 불법점거자 퇴거를 요청했다. 현대중공업의 경찰 도움 요청은 이번이 세 번째다. 현대중공업은 노조의 한마음회관 점거로 31일 주총 개최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 주총장 변경 등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한마음회관 일대에 2,000명의 경력을 배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28일 오후 10시 30분께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밖으로 나가던 노조원 차 안에서 20리터 시너 2통과 쇠파이프 19개가 사측 보안요원에게 적발되면서 물리적 충돌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노조 측은 “시너는 현수막이나 깃발에 페인트로 글씨를 쓸 때 사용하고, 쇠파이프는 천막 지지대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라고 해명했다.

한편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현대중공업 주총에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에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 지분 9.35%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울산=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