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폼페이오 “화웨이-中공산당 깊이 연계… 안보 위협 실재”

알림

폼페이오 “화웨이-中공산당 깊이 연계… 안보 위협 실재”

입력
2019.05.23 23:42
0 0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중국 공산당 간 연계를 주장하며 화웨이의 안보 위협을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NBC 인터뷰에서 “화웨이는 중국 공산당과 깊이 연관돼 있다”면서 “이러한 연결고리의 존재는 (화웨이 통신장비를 통과하는) 미국의 정보를 위험에 빠뜨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창립자 겸 회장이 중국 정부와 인민해방군, 정보기관 등과의 연관설을 부인한 데 대해 “중국 정부와 협력하지 않는다는 건 거짓 진술”이라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정부와의 협력은 중국 법이 요구하는 사항으로 화웨이 회장은 미국인과 전 세계에 진실을 얘기하고 있지 않다”면서 “(화웨이는) 국가가 지도하는 기업이고 중국 정부로부터 직접 보조금을 받는다면 진짜 혜택을 받고 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는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화웨이와 거래를 끊는 기업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우리는 모든 이들이 이런 위험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국무부에서 일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이슬람계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을 탄압하기 위해 고도의 감시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를 사실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5일 화웨이 사용금지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이튿날 미 상무부는 회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금지 리스트에 올렸다.

양정대 기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