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현대건설, 이라크서 2조9000억원 공사 수주

알림

현대건설, 이라크서 2조9000억원 공사 수주

입력
2019.05.22 15:41
수정
2019.05.22 18:55
20면
0 0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전경. 현대건설 제공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전경.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이라크에서 2조9,000억원 규모의 초대형 해수공급시설 공사를 따냈다. 올해 첫 해외 수주다.

현대건설은 이라크에서 24억5,000만달러(약 2조9,249억원) 규모의 해수공급시설 공사 낙찰의향서(LOI)를 접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공사는 이라크 석유부 산하 바스라석유회사(Basrah Oil Company)가 발주한 것으로, 바스라 남부 유전의 원유 증산을 위해 유정에 주입할 하루 500만 배럴 용량의 물 생산이 가능한 해수처리 플랜트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사는 현대건설이 단독 수주했으며 공사 기간은 착공 후 49개월이다. 현대건설은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이라크 내 원유 생산량 증산과 재정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두 차례 이라크 전쟁 중에도 끝까지 남아 현장을 지키고 오랜 기간 국책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경제성장에 많은 기여를 한 현대건설에 대한 신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앞으로도 이라크 재건을 위한 장기 개발계획에 따라 정유공장, 전력시설, 주택 등 공사 발주가 이어질 전망으로, 다양한 분야의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도 올해 1월 이라크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이라크 우호관계를 강화하고 실질 협력관계를 다져나가기 위한 외교 특사단을 파견하는 등 수주 지원에 힘을 보탰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7년 바스라 하수도 1단계 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에 진출해 알무사임 화력발전소 공사, 북부철도, 바그다드 메디컬시티,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 등 39건, 약 70억달러(약 7조8,000억원)의 공사를 수주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정진행(왼쪽 세번째) 현대건설 부회장(왼쪽 세번째)이 한·이라크 특사단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제공
정진행(왼쪽 세번째) 현대건설 부회장(왼쪽 세번째)이 한·이라크 특사단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제공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