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원도 “한전, 고성산불 피해 보상 협의체 제의”

알림

강원도 “한전, 고성산불 피해 보상 협의체 제의”

입력
2019.05.02 15:23
0 0

 한전, 도ㆍ이재민ㆍ전문가 등 7명 참여 기구 마련 

지난달 24일 고성군에 이어 속초시를 방문한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한전 속초지사에서 산불 사망자 유족에게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고성군에 이어 속초시를 방문한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한전 속초지사에서 산불 사망자 유족에게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고성과 속초일대 산림 1,227㏊를 잿더미로 만든 산불 원인으로 지목된 전신주 개폐기를 관리하는 한국전력공사가 2일 강원도에 피해보상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박근영 강원도 재난안전실장은 이날 오후 강원도청 브리핑 룸을 찾아 “한전과 강원도, 산불 피해 이재민 각 2명과 손해사정인 등 7명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왔다”고 말했다. “김 사장이 산불 피해 복구 및 지원 방안을 내놓은 당정청 협의회가 열린 지난 1일 최문순 강원지사와의 통화에서 이 같이 밝혔다”는 게 박 실장의 설명이다.

앞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산불 발생 20일 만인 지난달 24일 고성 산불 피해주민을 만나 태스크포스(TF)팀 구성을 제안했다. 김 사장은 당시 피해 주민들에게 사과한 뒤 “민사적 책임도 지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한편 이날 정부는 물론 강원도의 산불피해 복구 및 지원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거셌다. 강원도가 요구한 주택피해 70% 보상이 반영되지 않은 것은 물론 농기계 등 영농지원 방안이 빠진 탓이다.

강원도가 내놓은 입장문에도 ‘하루아침에 집과 일터를 잃은 도민이 빨리 생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다짐만 있을 뿐 구체적인 후속조치는 없었다. 강원도는 특히 이번 산불 진화 과정과 함께 복구를 잘 마무리 해 백서로 남기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실장은 “시군과 협의가 진행 중으로 구체적인 사업비 등을 제시하지 않은 것”이라며 “지역지원금 127억원을 주택복구와 소상공인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해명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