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언론, 8년 만의 북러 정상회담에 높은 관심

알림

日 언론, 8년 만의 북러 정상회담에 높은 관심

입력
2019.04.25 14:14
수정
2019.04.25 14:16
0 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일본 언론들은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북러 정상회담 개시 소식을 속보로 타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양국 간 정상회담은 지난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현 총리)가 만난 지 8년 만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30분쯤(현지시간) 회담장소인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 먼저 도착했다. 이어 오후 2시5분쯤 김 위원장이 탄 차량이 도착했다. 국제회의나 정상회담 등에서 매번 늦게 도착해 상대국 정상을 기다리게 하는 것으로 유명한 푸틴 대통령이 먼저 도착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모습이다.

NHK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한반도 안정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지와 한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움직임을 러시아가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를 논의할 것”이라며 “남북간 대화를 발전시키는 노력과 북미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노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오랜 친선의 역사를 가진 양국 관계를 더욱 공고하고 건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한 유익한 만남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또 “지금 전 세계의 관심이 한반도 문제에 모여 있다”며 “한반도 정세를 함께 평가하고 의견을 공유해 향후 공동으로 조정해 나갈 것이 있어 매우 유익한 대화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일본 언론들은 한반도 비핵화 외에 김 위원장이 북한 입장에 대한 푸틴 대통령의 이해를 구하고,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날 “김일성 주석이 구 소련 지도자와 9차례 만났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4차례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소개하고, “푸틴 대통령 입장에서도 김 위원장과의 첫 회담이 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러시아 입장에선 북한과의 친밀한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북미 대화 과정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과시하는 동시에 러시아가 미국, 중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대국이란 점을 국내외에 과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설명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