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시, 블록체인특구 지정 ‘총력’

알림

부산시, 블록체인특구 지정 ‘총력’

입력
2019.04.17 14:33
0 0

중기부 우선협의 대상 사업 선정

공청회 거쳐 내달 말 계획 제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부산시는 시의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이하 블록체인 특구)’ 조성 계획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우선협의 대상 사업에 선정돼 특구 최종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규제자유특구 도입을 골자로 하는 지역특구법 시행을 앞두고, 중기부가 지난달 22일 규제자유특구 사전협의를 위한 신청을 받는 가운데 부산시는 블록체인(1순위), 스마트시티(2순위) 특구 계획을 제출했다.

중기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5일까지 14개 시ㆍ도가 제출한 특구 계획에 대한 사전협의를 진행했으며, 지난 9일 중기부에서 열린 관련 기관 회의에서 “전국에서 신청한 34개 사업 가운데 10개 정도를 우선협의대상으로 선정, 관계부처와의 사전 검토 등 집중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블록체인 특구’는 블록체인 기술의 응용산업과 관련한 규제특례 및 실증ㆍ시범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신기술, 신산업의 시장선점 및 시장선도를 목적으로 하는데, 시는 국제금융센터와 항만, 관광자원 등 지역자원과 금융, 물류, 의료산업 등 지역특화산업 역량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융합 촉진지구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구 지정 시 참여사업자는 메뉴판식 규제(201개)와 규제샌드박스 적용, 재정ㆍ세제 혜택 등의 지원을 받는데, 부산시는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한 문현, 센텀지역으로 수도권기업이 이전할 경우 입주공간 확보 등의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블록체인 특구에 참여할 사업자는 부산은행, 네오프레임, 현대페이 등 13개 사업자로, 금융과 물류, 보안, 빅데이터, 스마트계약 분야다.

시는 이날부터 블록체인 특구 계획 공고를 시작으로, 22일 지역혁신협의회, 다음달 21일 공청회를 거쳐 5월 말 특구 계획을 중기부에 제출할 계획이며, 중기부는 7월 말 최종 선정한다.

시는 우선협의대상에 선정되지 않은 스마트시티 특구에 대해서도 수정ㆍ보완 후 하반기 2차 지정을 위한 후속절차 진행, 하반기 특구 지정(12월)에 대비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블록체인 특구 지정으로 4차산업 신기술인 블록체인을 선점함으로써 신산업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국제금융중심지로서의 부산의 위상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부산이 블록체인 특구에 최종 선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