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월간 윤종신’ 4월호 'Shuffling', 오늘(16일) 공개…”후회는 삶의 성장 과정을 증명”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월간 윤종신’ 4월호 'Shuffling', 오늘(16일) 공개…”후회는 삶의 성장 과정을 증명”

입력
2019.04.16 14:47
0 0
윤종신의 ‘월간 윤종신’ 4월호가 공개된다. 미스틱스토리 제공
윤종신의 ‘월간 윤종신’ 4월호가 공개된다. 미스틱스토리 제공

가수 윤종신의 월간 음악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 4월호 'Shuffling(셔플링)'이 공개된다.

'Shuffling'은 레트로한 사운드 위에 삶의 단상을 진솔하게 더한 노래로, 윤종신이 작사하고, ONEO(원영)이 작곡했다.

옆에 있을 때는 소중한지 모르고 비로소 모든 게 끝난 뒤에야 잘못을 깨닫고 후회하는 우리들의 마음을 담았다.

윤종신은 "지난 세월을 돌아보게 되는 나이가 되어서 그런지 과거의 어떤 선택들을 후회하게 된다. 이건 이렇게 할걸, 저건 저렇게 할걸, 하면서 자꾸 생각의 꼴을 '할걸'로 만든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후회'라는 게 결코 부정적인 감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과거를 아쉬워하는 건 사실 지금의 자신을 내밀하게 들여다보는 일이면서 동시에 훗날의 나를 기대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쩌면 ‘후회’는 삶에 대한 애착과 연결되는 감정이자 성장의 과정을 증명하는 감정이 아닐까 싶다. 후회하지 않는다면 성장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아마도 우리는 죽는 그 순간까지 후회할 거고, 그렇다면 그건 우리가 죽을 때까지 성장한다는 뜻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3년 ONEO의 데모곡을 듣고 깊은 인상을 받은 윤종신은 이번 4월호에서 그와 함께 작업했다.

부드럽지만 결코 가볍거나 진부하지 않은 ONEO의 독특한 멜로디 위에 곱씹을수록 슬픔의 농도가 진해지는 윤종신 특유의 가사가 더해진 4월호 'Shuffling'은 16일 오후 6시 각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한편 윤종신은 4~6월에 ‘월간 윤종신’을 통해 매달 2곡씩 노래를 발표한다.

한 곡은 신곡, 또 다른 한 곡은 '별책부록' 형태로 각각 장범준, 태연, 어반자카파가 참여한 ‘월간 윤종신’X빈폴 뮤직 프로젝트인 '이제 서른' 리메이크곡을 차례로 공개한다.

김한나 기자 gkssk124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