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곽상도 “검찰수사는 문재인 딸 얘기에 대한 정치보복” “조응천, 채동욱은 왜 제외하냐”

알림

곽상도 “검찰수사는 문재인 딸 얘기에 대한 정치보복” “조응천, 채동욱은 왜 제외하냐”

입력
2019.03.25 21:25
수정
2019.03.25 21:30
0 0

한국당도 성명 통해 “야당 정치탄압” 반발

조응천 “김학의 임명전 의혹보고서 썼지만 ‘무고’ 소리 들었다”

1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대통령 딸 문다혜 씨의 해외이주와 사위 근무업체 대한 질문을 이낙연 총리를 상대로 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1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대통령 딸 문다혜 씨의 해외이주와 사위 근무업체 대한 질문을 이낙연 총리를 상대로 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5일 ‘김학의 사건’의 수사 대상으로 본인이 포함된 데 대해 “대통령의 딸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한 표적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곽 의원은 이날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발표 직후 기자들을 만나 ‘경찰을 인사조치했다’는 과거사위의 지적에 대해 “경찰이 김학의 전 차관을 인사 검증할 당시 한 이야기가 허위보고라는 것을 알고 질책한 것 뿐”이라며 “인사는 정무라인에서 하는 것이고 당시 나는 인사권자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검찰 과거사위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했던 곽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 김 전 차관 사건을 내사하던 경찰을 질책하고, 부당하게 인사조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사를 방해한 협의가 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곽 의원은 이어 자신이 대통령의 딸 문다혜 씨에 관해 지적했던 것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해외에 다녀와서 자신의 딸에 대해 지적한 사람을 표적으로 수사한 것으로 본다”면서 “정치보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딸의 해외이주 등과 관련해서는 공익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국당도 이날 검찰 진상조사위의 수사대상 지목에 즉각 논평을 내고 비판에 가세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김 전 차관을 결코 두둔할 생각이 없지만 정의를 추구한다는 과거사위의 입장에서 들이대는 정의의 잣대는 누구에게나 공평해야 한다”면서 “곽상도 전 민정수석을 수사대상으로 지목하면서 당시 책임있는 위치에 있었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제외한 것은 야당을 탄압하려는 얄팍한 수작”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당시 김 전 차관 동영상과 관련한 검증 보고서를 올렸지만 묵살당했다”면서 “당시경찰 수사 담당자와 통화했지만 경찰에서 모르는 척 했고, 김 전 차관이 임명되자 마자 관련사실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 의원이 올린 검증보고서를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이 무시하고 김 전 차관 임명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경찰 수사 초기 청와대의 외압 여부에 대해 “수사는 내 업무 영역이 아니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