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대북제재 철회’ 트윗으로 혼란 자초

알림

트럼프 ‘대북제재 철회’ 트윗으로 혼란 자초

입력
2019.03.23 11:09
수정
2019.03.23 11:33
0 0

“대북제재 철회하라고 지시” 트윗

이미 발표된 제재 아닌 추가로 예정된 제재 취소 의미인듯

21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대학내 언론자유 보호' 행정명령 서명식 참석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21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대학내 언론자유 보호' 행정명령 서명식 참석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오기(誤記)인가, 미국 행정부 내부 혼선인가.

미 재무부의 대북제재를 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이 큰 ‘오해’를 불러 일으키며 혼선을 자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재무부가 추가 대북제재를 발표했다”며 “나는 이 제재를철회(withdrawal) 하라고 지시했다”는 트윗을 날렸다. 이에 앞서 재무부는 전날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중국 해운회사 2곳과 불법 해상거래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수십 척의 북한과 제3국 선박에 대한 미국의 새로운 단독 제재를 발표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전날 이뤄진 재무부의 대북제재를 자신이 돌연 철회시켰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한 때 큰 파장을 일으켰다. 재무부가 이미 발표한 제재안을 미국 대통령이 하루 만에 철회시키는 일은 전례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의 존 허드슨 기자는 트위터에서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21일 발표된 대북제재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 다음 주 발표 예정으로 아직 발표되지 않은 대규모 제재를 취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발표된 대북제재를 취소한 게 아니라, 다음주 예정돼 있던 또 다른 대북제재를 트럼프 대통령이 멈춰 세웠다는 뜻이다. 허드슨 기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모호한 트윗으로 인한 중대한 의사소통의 실패”라고 지적했다.

미 폭스뉴스 존 로버트 기자도 자신의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되돌린 제재는 중국 해운사에 대해 내려진 어제(21일)의 제재가 아니라 미 재무부가 곧 발표할 대규모 신규 제재”라고 밝혔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재무부가 자신에게 추가 대북제재를 ‘보고했다’는 말을 “재무부가 추가 대북제재를 발표했다(announce)”는 것으로 오기한 셈이 된다. 만약 단순한 오기가 아니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발표된 재무부의 대북제재와 추가로 예정된 제재 등과 관련 참모들의 보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으로도 해석될 여지도 있다.

어느 쪽이든 ‘노 딜’로 끝난 지난달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세심함이 더욱 필요해진 대북정책을 둘러싸고 혼선을 자초한 셈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