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폼페이오 “북한과 다시 대화할 것” 강온 양면 전략 내비쳐

알림

폼페이오 “북한과 다시 대화할 것” 강온 양면 전략 내비쳐

입력
2019.03.19 08:29
0 0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5일 버지니아주 알링턴 미 국무부에서 이동하고 있다. 알링턴=EPA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5일 버지니아주 알링턴 미 국무부에서 이동하고 있다. 알링턴=EPA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연이어 대북 ‘빅딜’을 분명히 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검증 가능한 선(先) 비핵화 원칙을 다시 표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북한의 검증된 비핵화(the verified denuclearization)가 이뤄지면 북한 주민을 위한 더 밝은 미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대화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캔자스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역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갖고 “북한을 위한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주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약속은 진짜”라면서도 검증된 비핵화가 먼저라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핵·미사일 실험 재개를 내비치며 ‘협상 중단’ 검토 방침을 밝힌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 지속 입장을 열어두면서도 빅딜론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북미가 정상회담에서 기대만큼 진전을 이루지 못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협상 내용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꺼리면서도 “시기(timing)와 순서배열(sequencing)을 둘러싼, 그리고 우리가 이를 어떻게 달성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분명히 여러 이슈가 있다”고 거론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언급한 ‘올바른 순서배열’은 일단 북한의 밝은 미래를 위해선 '검증된 비핵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동시에 이를 포함해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간 조합을 배치하는 전체 비핵화 로드맵 마련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우리에게는 역사상 가장 강경한(the toughest) 경제적 제재가 있지만 동시에 역사상 가장 유망한 외교적 관여(the most promising diplomatic engagement)도 이뤄지고 있다”면서 “대화는 분명히 계속된다”고 덧붙였다. ‘제재’와 ‘대화’라는 메시지를 동시에 제시한 것이다. 이어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추가 진전을 좀 더 이뤄냈다며 “우리는 그(김 위원장)와 다시 대화할 것(re-engage with him)”이라고 말해 3차 북미 정상회담 등 정상 간 추가 톱다운 협상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말해온 대로 이것은 긴 여정(a long journey)이다.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며 “이는 수십년간 이어져 온 도전으로, 우리는 여전히 전진해 가고 있다고 믿고 있다.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어려울 것이라는 걸 우리는 알고 있었다”고 ‘장기전’도 기정사실화했다.

이어 “북한으로 하여금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드는 일이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전 세계에 비핵화 약속을 했고, 전 세계가 그 약속을 볼 수 있도록 적어 내려갔다”며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과업은 그로 하여금 트럼프 대통령과 이 세계에 한 약속을 이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세계는 그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한 “우리는 하노이에서 그 경로를 따라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우리가 바랬던 만큼 많이는 아니었다. 우리는 진짜 진전들을 이뤄왔지만, 비핵화를 위해 필요한 진전들을 이뤄내진 못했다”며 “우리는 이를 달성해낼 수 있길 바란다. 이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노력은 계속된다”고 덧붙였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