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영, 용산공원 인근 26억대 분양권 받고 홍보 ‘이해충돌 논란’

알림

진영, 용산공원 인근 26억대 분양권 받고 홍보 ‘이해충돌 논란’

입력
2019.03.18 14:51
수정
2019.03.18 15:14
0 0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배우자 16억원대 개발이익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지역구인 용산공원 인근 아파트 및 상가 분양권을 매입해 16억원대 개발 차익을 얻는 과정에서 “용산공원을 미국 뉴욕 센트럴파크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한 발언을 두고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진 후보자의 배우자는 2014년 6월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의 토지 109㎡를 공시지가의 절반 수준인 10억2,000만원에 매입했다. 2009년 1월 ‘용산 참사’로 중단된 이 지역 개발은 2016년 재개되면서 진 후보자 배우자는 아파트(135.38㎡) 등 총 26억원대 분양권을 받았다.

이후 진 후보자는 2017년 12월 국회 정론관에서 ‘용산공원 보존을 위한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용산기지는 아름다운 자연을 복원해 미국 맨해튼의 센트럴파크처럼 서울을 상징하고 대한민국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희망의 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원 부지에 문학관을 짓겠다는 문화체육관광부 계획을 비판하고, 문체부 예산을 삭감한 국회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공원을 보전하겠다는 서울시 결정을 두고는 “시민 뜻에 따른 옳은 결정”이라고 했다.

진 후보자는 앞선 2017년 2월에도 서울 센트럴생태공원 시민모임 창립 기념식 글을 공유하고, 같은 달 자신의 페이스북에 “용산 미군기지터에 세계적 자연생태공원을 만들기 위해 시민 역할이 중요하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배우자 명의로 분양 받은 아파트ㆍ상가 인근에 공원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의원 신분상 ‘이해충돌’로 비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다.

진 후보자 측은 “후보자가 평생 거주 목적으로 관련 토지를 매입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시세 차익이 발생한 것에 송구하다”고 해명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