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회담장 떠나려 하자, 최선희 뛰어와 김정은 메시지 전달”

알림

“트럼프 회담장 떠나려 하자, 최선희 뛰어와 김정은 메시지 전달”

입력
2019.03.07 15:30
수정
2019.03.08 00:40
5면
0 0

미 당국자가 밝힌 ‘하노이 막전막후’… 北 회담 전날까지 기세등등, 김영철은 폼페이오 바람맞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북한은 2차 북미 정상회담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고위급 회담을 외면하며 기세등등한 모습을 보였지만, 정상회담이 결렬 위기로 내몰리자 황급히 움직이며 합의 성사에 매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으로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직접 담판에서 제재 해제의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결과적으로 상황을 오판했던 셈이다.

미국 CNN방송은 6일(현지시간) 하노이 정상회담에 정통한 미 정부 당국자들을 인용해 ‘모욕과 마지막 시도’라는 제목의 회담 막전막후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보다 먼저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던 폼페이오 장관은 정상회담 전날인 지난달 26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나려고 했으나 몇 시간을 기다리다가 좌절한 채 잠자리에 들었다고 한다. 수주간의 실무 협상이 진전을 보이지 않아 북한이 협상을 타결지을 의지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막판 고위급 회동을 제안했지만 북한이 거부했다는 것이다.

정상회담 이틀째였던 28일 상황은 바뀌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문 채택 없이 회담 장소인 메트로폴 호텔에서 떠나려 할 때,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미 대표단에 황급히 전달했다. 북한의 마지막 메시지는 영변 핵시설 폐기 제안을 진전시키려는 시도였다고 한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메시지가 영변 핵 시설에 대한 미국의 포괄적인 정의에 공감하는지 명확하지 않아 미국은 "분명히 해달라"고 요구했고 최 부상은 서둘러 되돌아갔다. 최 부상이 가져온 김 위원장의 대답은 "그곳에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미 대표단은 전혀 감명을 받지 않았고 협상 재개를 원하지 않았다고 CNN은 전했다. 애초 영변 ‘플러스 알파’를 원했던 미국으로선 영변 핵 시설 폐기 범위를 두고서도 북한과 실랑이를 벌이다 노딜로 방향을 굳힌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출국 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그(영변)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야 했다"며 “우리가 발견한 다른 것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반된 풍경은 북한이 노딜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과 달리 미국은 정상회담 이전 이미 노딜 카드를 준비했던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무 회담에서 진전이 거의 없었고 북한 관리들은 여러 차례 ‘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위협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미국 고위 관리들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에 의구심을 계속 품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이 실무급 대화에서 제시된 북한의 기존 입장을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협상장에서 떠날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고 CNN은 전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로 향할 때까지도 김 위원장과 얼굴을 맞대면 합의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믿으면서 '개인적 외교'의 힘을 자신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도 결국 김 위원장이 영변 이외 지역은 협상 테이블에 올려 놓지 않자 참모진의 조언을 따르게 된 셈이다.

미국은 다음 달 안으로 북한과의 후속 실무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북한이 회담 시기와 장소를 확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고위 참모들은 김 위원장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의 입장에 가까이 다가서려는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