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검찰, 청와대 연결고리 보좌관 추적

알림

[단독]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검찰, 청와대 연결고리 보좌관 추적

입력
2019.02.23 04:40
6면
0 0

장관 정책보좌관 2명 소환 계획

이 前 과장은 與의원 보좌관 출신

청와대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지난 20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검찰에 고발하기 위해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지난 20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검찰에 고발하기 위해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환경부와 청와대 간 연결고리를 추적 중이다. 이 확인작업이 끝나는 대로 다음 주초쯤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재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검찰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주진우)는 환경부 장관 정책보좌관실 노모 전 국장(1급 별정직 정책보좌관)과 이모 전 과장(3급 별정직 정책보좌관)을 금명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환경부 주변에선 이 두 인물을 청와대와의 연결고리로 보고 있다. 장관 직속 정책보좌관실은 장관의 정무적 활동을 보좌하는 곳이다. 장관이 어떤 역할을 부여하느냐에 따라 위상이 달라지긴 하지만, 김 전 장관 시기 환경부에선 강력했다는 평이 나온다. 특히 지난 2017년 8월 임명된 노 전 국장과 이 전 과장은 ‘부처 내 실세’로 꼽혔다. 노 전 국장, 이 전 과장은 환경부와 관련된 각종 내ㆍ외부 정보를 취합해 장관에 보고하고 장관의 지시를 받아 실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 두 인물이 그 과정을 소상히 알고 있으리라는 얘기다. 검찰이 이 두 인물에 대한 소환조사 계획을 세운 건 이 때문이다.

검찰은 노 전 국장을 소환해 김 전 장관이 산하기관 인사에 어떤 식으로 개입했는지를 추궁하고, 이 전 과장에겐 청와대와 어떤 방식으로 인사 관련 정보를 공유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과장은 특히 20대 국회에서 여당 A의원실 보좌관 출신이다. 검찰은 이 전 과장이 국회에 있을 때 함께 보좌관으로 활동한 이들 가운데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인물들에게 주목하고 있다. 이들이 서로 적극 교류하면서 친여권 성향의 환경 분야 인물들에 대한 인사 정보를 공유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 당시 사정을 아는 한 환경부 관계자는 “노 전 국장은 장관으로 전달되는 모든 문건을 보고 받고 관리한 인물이라 부처 사람들은 그를 ‘노순실’이라고 불렀고 이 전 과장은 청와대 등 외부와 연결된 메신저 역할을 주로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이미 피의자로 신분이 바뀐 김 전 장관의 재소환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검찰은 이르면 내주 초 김 전 장관을 다시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 전 과장과 인사 정보를 공유한 청와대 관계자들이 먼저 비공개로 소환된 뒤 김 전 장관을 부르고, 그 다음에 사법처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오세훈 기자 comingh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