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 “탄핵 결정 존중, 절차상엔 문제”… 김진태 “왜 말 바꾸나”

알림

황교안 “탄핵 결정 존중, 절차상엔 문제”… 김진태 “왜 말 바꾸나”

입력
2019.02.20 18:23
수정
2019.02.20 22:22
5면
0 0

[한국당 대표 후보 3차 TV합동연설회서 ‘박근혜 탄핵’ 또 공방]

황 “원래 세모로 말하려고 했다”… 오세훈은 “중도표서 멀어진 발언”

20일 오후 서울 중구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TV토론회. 오세훈(왼쪽부터)ㆍ김진태ㆍ황교안 후보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0일 오후 서울 중구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TV토론회. 오세훈(왼쪽부터)ㆍ김진태ㆍ황교안 후보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를 앞둔 황교안ㆍ오세훈ㆍ김진태(기호순) 후보가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두고 정면으로 부딪쳤다. 전날 처음 밝힌 탄핵과 관련한 황 후보 답변을 두고, 오ㆍ김 후보가 “중도표에서 멀어진 발언” “말을 고친다”며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박 전 대통령 사면을 두고도 제각각 이견을 보였다. 후보 3인이 ‘박근혜 굴레’로부터 선명한 대립구도에 빠져들면서, 한국당 전당대회는 2년 넘게 발목 잡고 있는 과거에 묶여 쇄신의 면모는커녕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하고 있다.

세 후보는 이날 채널A가 중계한 당대표 후보 3차 TV토론회에서 한국당 계파 갈등의 핵심 논란거리인 ‘박근혜 탄핵’의 적절성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황 후보는 “탄핵은 부당했다”(TV조선 토론회 발언)는 취지의 전날 발언 논란을 의식한 듯 모두 발언부터 “오해를 정리하겠다”고 나섰다. 황 후보는 그러면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은 존중하되, 탄핵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했음을 분명히 한다”고 수습에 나섰으나 곧바로 나머지 두 후보의 집요한 공세에 시달렸다.

오 후보는 선두주자인 황 후보만 집중 공략하며 황 후보의 탄핵 관련 발언을 조목조목 따졌다. 오 후보는 “전날 황 후보의 탄핵 입장으로 중도층 마음에선 굉징히 멀어진 걸로 판단한다”며 “많은 시민이 탄핵을 부정하는 정당 대표에 마음을 주기 쉽지 않다고 걱정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제가 걸어온 길은 개혁보수의 길”이라며 중도 표심 확보에 자신이 강점이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김 후보도 집요하게 황 후보를 몰아세웠다. 그는 황 후보를 겨냥해 “탄핵이 부당했느냐”고 재차 묻고 “절차에는 부족함이 있었다고 이미 말했다”는 답을 듣자마자 “헌재 결정 존중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있느냐”며 “결론은?”이라고 압박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전날 토론에선 부당하다는 식으로 말하더니 이제는 ‘탄핵 정당성에 대해 말한 건 아니다’고 말을 고친 것이냐”며 “(분명하게) O, X(맞다, 아니다)로 말해달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황 후보는 “탄핵 자체가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형사재판 결론이 나기 전에 헌재 결정이 내려진 것은 하자가 있다는 것이 황 후보 입장이다.

이에 오 후보는 “절차적 문제가 있다면 당시 문제제기를 했어야 했다. 그동안 왜 가만히 있었느냐”고 협공에 나섰다. 황 후보는 이에 “(전날 토론회에서) O, X로 물었는데 (원래) ‘세모’(△)’로 답하려고 했다”며 “선택지가 없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이런 식으로) 제 말씀을 왜곡하는 점에 유감”이라며 불쾌감도 숨기지 않았다.

‘박근혜 사면론’에 대한 입장을 두고도 세 후보는 엇갈렸다. 황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이 오랜 기간(692일째) 구금돼 참 안타깝다”면서 “사면에는 법률적 절차가 필요하지만 국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사면 결정이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 1월 15일 입당 당시 “사면은 형사법적 절차지만 정치적 측면도 있다. 국민통합과 화합, 하나되는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며 사실상 사면 찬성 뜻을 밝혔었다. 오 후보는 “아직 대법원 판결도 나지 않아 이른감이 있지만 국민공감대가 형성되면 논의를 시작해도 나쁠 것은 없다”고 말했다. 반면, 김진태 후보는 “잘못을 인정해야 하는 사면보다 무죄 석방이 우선”이라고 뜻을 굽히지 않았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