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CNN "북미, 연락담당관 교환 진지하게 검토중"

알림

CNN "북미, 연락담당관 교환 진지하게 검토중"

입력
2019.02.18 23:43
수정
2019.02.19 01:25
0 0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미국과 북한이 연락담당관(liaison officers)을 상호 교환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고 미 CNN 방송이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미 간 연락사무소 개설은 북한의 비핵화 노력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 중 하나로 언급되던 항목 중 하나다.

CNN은 이에 대해 “양국의 공식적인 외교 관계 구축을 위한 점진적인 조치”라고 평가하면서, 지난해 6월 제1차 정상회담에서 북미가 합의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담긴 ‘북미 간 새로운 관계 수립’에 관련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2명의 고위 외교 소식통들은 미국이 북한에 사무소를 설치하는 계획이 실제로 추진될 경우 “미국은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고위급 외무 관리와 함께 몇 명의 연락담당관을 북한에 보내 (연락) 사무실을 차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CNN에 밝혔다.

CNN은 과거에도 비슷한 움직임이 있었다면서, 북미가 1994년 제네바 합의에서 연락사무소 설치에 합의했던 것을 언급했다. 당시 미국 협상팀은 평양의 독일 대사관 일부 공간을 임차해 쓰기로까지 논의했었으며, 북한 역시 워싱턴에 사무소 장소를 물색했었다.

그러나 합의 두달 만인 그해 12월 미군 헬리콥터가 북한 비무장지대로 넘어와 격추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북미 관계는 다시 긴장 국면에 접어들었고, 결국 2003년 북한이 제네바 합의를 공식 파기하면서 연락사무소 설치는 무산됐다.

한편 이러한 보도는 오는 27일~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간 주고받기에 대한 물밑 조율이 이뤄지는 가운데 나왔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