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시한’ 연장 시사… “진짜 합의 가능성”

알림

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시한’ 연장 시사… “진짜 합의 가능성”

입력
2019.02.13 08:57
0 0
2017년 4월 미국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취임 후 첫 미중 정상회담을 가진 시진핑 국가 주석. 플로리다=로이터 연합뉴스
2017년 4월 미국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취임 후 첫 미중 정상회담을 가진 시진핑 국가 주석. 플로리다=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와의 ‘90일 무역협상’ 시한인 3월 1일을 다소 연장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3월 2일부터 예고된 추가적인 대중 ‘관세 폭탄’도 잠시 유예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기자들에게 관세 부과를 늦추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서도 "우리(미ㆍ중)가 진짜 합의라고 생각하는 곳에 가까이 있고 (합의가) 완성될 수 있다면 그것(협상시한)을 잠시 흘러가게 내버려 두는 걸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합의가 이뤄지길 몹시 원한다. (협상에서) 일이 잘 풀리고 있다"면서 "외견상 좋아 보이는 게 아닌, 진짜 합의를 이룰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미ㆍ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낙관적인 기대감을 드러내는 동시에, 3월 1일 이후에 추가적인 관세 부과를 보류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미중 무역협상이 3월 2일까지 타결되지 않을 경우, 2,000억달러(약224조3,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올릴 것이라고 밝혀왔다.

미중 양국은 협상 시한 3월 1일을 앞두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오는 14일부터 1박2일간 베이징을 찾아 류허 중국 부총리와 고위급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면서 “적절한 시점에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베이징 고위급 협상에서 미중 정상회담 전에 대체적인 합의안을 마련하기로 양국이 합의했다고 전했다.

WSJ는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양국은 핵심 쟁점 분야에서 아직 이견이 있지만 중국이 새로운 제안을 할 준비가 돼 있고, 미국도 이를 받을 자세가 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미중 모두 ‘트럼프-시진핑 회담’에 앞서 입장차를 줄이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무역협상 초안이 마련될지 주목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최종 담판은 3월 중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이루어지겠지만, 베이징 고위급 협상에서 개략적인 초안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협상시한이 연장되는 시나리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