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기민석의 성경 ‘속’ 이야기’] 감옥에 있을 때도 '예수'께 잡혀있다한 바울

입력
2019.01.26 04:40
19면
0 0
빌립보 지역의 유적. 현재는 그리스에 속하는 지역이다.
빌립보 지역의 유적. 현재는 그리스에 속하는 지역이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대체 어떤 것일까? 성경을 통해 혹은 교리서를 통해, 아니면 기독교 채널을 통해서도 여러 성격의 설명을 접할 수 있지만, 다소 색다른 바울의 고백을 들어보자. 당당하고 치열하게 논박을 벌이던 바울이 아니라, 그가 가장 가난한 마음을 가졌을 때의 고백이다.

감옥에 갇혀 언제 사형을 당할지 모르는 비통함 속에, 바울은 마음이 둘로 찢어졌다. 입으로는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인다고 했다. “나에게는, 사는 것이 그리스도이시니, 죽는 것도 유익합니다.” (빌립보서 1:21) 그러나 속마음은 그러지 못했다. 그도 살고 싶었다.

바울은 로마의 감옥에서 빌립보 지역의 교인들에게 편지를 보냈다. 기원후 50년경에 바울이 빌립보에 교회를 세웠는데, 그 후로 약 10년이 지난 때였다. 유럽지역에 최초로 세워진 교회였다. 그가 쓴 다른 서신들을 보면, 바울은 날카롭게 날 선 말을 서슴지 않고 하는 편이다.

그런데 빌립보 교회에 쓴 편지는 꼭 연애편지 같다. 글에서 달콤한 꿀이 뚝뚝 떨어진다. “나는 여러분을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내가 기도할 때마다, 여러분 모두를 위하여 늘 기쁜 마음으로 간구합니다. 내가 여러분 모두를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내가 여러분을 내 마음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그리스도 예수의 심정으로, 여러분 모두를 얼마나 그리워하고 있는지는, 하나님께서 증언하여 주십니다.”(1:3-8) 성경이라 좀 젊잖게 번역이 되었을 뿐, 빌립보 교인들은 바울의 ‘스위트하트’(sweetheart)며 ‘달링’(darling)이다.

바울이 목회를 하다가 다른 지역으로 떠나면, 떠난 교회의 교인들이 그를 험담하기 일쑤였다. 그런데 빌립보 교인들은 달랐다. 오히려 떠난 바울을 위해 몇 번이나 재정적인 지원까지 할 정도였다. “여러분은 내가 쓸 것을 몇 번 보내어 주었습니다. 나는 모든 것을 받아서, 풍족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보내 준 것을 에바브로디도로부터 받아서 풍족합니다.”(4:16-18) 감옥에 갇힌 상황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말이지만, 자신은 넉넉하게 지낸다며 감사에 감사를 전하고 있다.

감옥의 바울. 1627 렘브란트 작
감옥의 바울. 1627 렘브란트 작

그런데 그만 로마로 잡혀가 투옥되고 말았다. 빌립보 교인들이 10년간이나 자기를 지원해주고 사랑을 아끼지 않았는데 말이다. 기독교 역사가 막 시작했던 시기, 그의 투옥은 사실 큰 좌절이고 실패로도 보일 수 있었다. 참담하고 면목없는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더 고통스러운 것은, 그들이 너무 보고 싶기 때문이다. 어쩌면 곧 다가 올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교인들에게 설명할 필요도 있었지만, 그래도 살아서 당신들을 보고 싶다는 속내를 감추기 어려웠다. “나에게는, 사는 것이 그리스도이시니, 죽는 것도 유익합니다. 그러나 육신을 입고 살아가는 것이 나에게 보람된 일이면, 내가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1:21-22) 바울의 심란한 마음이 여과되지 않고 그대로 이렇게 성경에 남겨져 있다.

바울은 죽고 싶은 것일까 살고 싶은 것일까? 이 둘 사이에서 바울의 마음은 찢어졌다. 우리 말 성경은 둘 사이에 끼였다고 표현한다. “나는 이 둘 사이에 끼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훨씬 더 나으나, 내가 육신으로 남아 있는 것이 여러분에게는 더 필요할 것입니다.”(1:23-24) 솔직히 바울은 살고 싶어 한다. 꼭 죽음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사랑하는 이들을 한 번이라도 더 보고 싶어서다.

바울이 직설적인 그리움의 표현을 삼가고 있지만, 그의 애틋한 마음은 편지 이곳 저곳에서 제어되지 못한 채 흘러나왔다. 빌립보 교인들의 유익을 위한다며 ‘포장’만 했을 뿐이다. 그래서 그만 참지 못하고 험한 말까지 나왔다. 사랑하는 빌립보 교인들을 어지럽히는 이단들을 ‘개’라고 부른 것이다. “개들을 조심하십시오! 악한 일꾼들을 조심하십시오!”(3:2) 바울의 심경에는, 마치 사랑하는 딸이 추행 당하는 격이었을 것이다. 가만히 있을 아빠가 어디 있겠나. 유대인들이 가장 혐오하는 동물인 ‘개’가 그만 바울의 입에서 튀어나왔다. 눈앞에 있었다면 주먹도 불끈 쥐었을 것이다.

감춰지지 않는 그의 애절한 바람은, 빌립보 교회가 바울에게 돈을 전달하고 돌보기 위해 보낸 심부름꾼 에바브로디도를 언급하며 또 흘러나왔다. “그는 여러분 모두를 그리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가 병을 앓았다는 소식을 여러분이 들었기 때문에, 몹시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그는 병이 나서 죽을 뻔하였습니다.”(2:26-27) 에바브로디도의 마음을 전해주고 있지만, 사실 자기 마음이 오버랩 되어 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주 안에서 기쁜 마음으로 그를 영접하십시오. 그는 그리스도의 일로 거의 죽을 뻔하였고, 자기 목숨을 아끼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2:29-30) 그를 기쁜 마음으로 영접하라는 바울의 말에는, 사실 부러움이 가득 차 있다. 에바브로디도처럼 자신도 돌아가 그들의 기쁜 환영을 듬뿍 받고 싶다. 그리스도 일로 죽을 뻔했다는 투정도, 바울은 에바브로디도를 빌어 사랑하는 이들에게 하고 있다.

하지만, 사랑하고 보고 싶지만, 무기력하게 잡혀있는 자신의 처지를 그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무려 십 년이나 자기를 아낌없이 후원했건만, 돌아가 선교 보고도 하지 못하고 죽음을 기다리는 자신을 어떻게 이해시켜야 할까. 위대한 사도의 사정이기에 앞서,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이 상황이 납득되는 것일까. 바울은 감옥에 갇힌 것처럼, 이런 질문 가운데에도 갇혀 버렸다.

에바브로디도. 러시아에 있는 작자 미상의 그림. 약 15세기 작품.
에바브로디도. 러시아에 있는 작자 미상의 그림. 약 15세기 작품.

이때 바울은 오묘하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오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3:12) 그토록 극한 삶을 살면서까지 대 사도 바울이 스스로 늘 확인받고 싶었던 것은, 자신이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이라 한다. 갑갑한 감옥에 갇혀서, 죽지 않고 살고 싶어 그의 마음이 가장 가난 할 때에, 바울이 했던 겸허한 고백이다. 감옥 안에 잡혀있지만, 자기는 예수께 잡혀있다고 재치도 놓치지 않는다. 수많은 군중들 앞에서 설교를 하던 바울이었지만, 이제는 감옥 안에서 그저 하루하루 자신이 예수께 잡힌 바 된 사람이라는 것, 그것을 확인하고 살아간다고 한다.

그리스도인, 어쩌면 이들은 하루하루 자신의 정체성만 잘 확인하여도 그리스도인다울 것이다. 이 세상 그 어떤 것도 아닌 그리스도께 붙잡힌 인생이라는 것에 감격할 수 있는 이가, 그리스도인이다. 오늘 하루도, 그리스도를 본받아 과속을 하지 않고 안전 운전을 해서 이웃의 삶에 평화를 주었는지. 그리스도를 본받아 손님을 속이지 않고 정직하게 장사를 했는지. 그리스도를 본받아 싸우지 않고 내가 져 주었는지. 그리스도를 본받아 이기심보다는 희생을 선택했는지. 그래서 그리스도에게 잡힌 바 된 사람인 것을 확인하는 것. 그것을 잡으려고 오늘도 내일도 살아가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이다.

사람의 인생은 무엇에 붙잡혀 사는 지로 규정 가능하다. 돈에 붙잡힌 사람은 이런 상황이 기다린다.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그런 생각을 끊어 버릴 슬기를 가져라. 한순간에 없어질 재물을 주목하지 말아라. 재물은 날개를 달고, 독수리처럼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잠언 23:5) 그리스도에게 붙잡힌 사람은 상 받을 일이 있다.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3.13-14)

기민석 침례신학대 구약학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