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금어장 파괴 안돼”… 울산 해상풍력단지, 수산업계 반발에 ‘멈칫’

알림

“황금어장 파괴 안돼”… 울산 해상풍력단지, 수산업계 반발에 ‘멈칫’

입력
2019.01.20 10:19
수정
2019.01.20 11:27
0 0

동해 해역 10㎢ 풍력 발전기 100∼200기 설치

가자미, 오징어, 문어, 대구 등 서식 황금어장

울산과 영남, 강원권 어민들로 반발 확산조짐

협의가능하더라도 천문학적인 어업보상 걸림돌

울산시청
울산시청

민선7기 송철호 울산시장이 새로운 지역발전 동력으로 삼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해 가스전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이 ‘황금어장을 파괴할 것’이란 수산업계의 반발에 직면, 사업추진에 적잖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7월 송철호시장 취임 이후 6조원을 들여 오는 2023년까지 동해 가스전 주변에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는 1GW 발전용량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동해 가스전 해역 면적 10㎢ 정도에 해상풍력 발전기 100∼200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지역 주력산업의 불황으로 새로운 미래 먹거리 개발이 절실해진 울산시는 해상풍력단지가 조선업을 보완ㆍ대체해 유휴ㆍ실업인력 흡수 등 취업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잔뜩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킨 데 이어 올들어서는 민간투자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민간투자사별로 부유식 라이다(레이저를 이용한 원격 풍력 자원 측정 장비) 설치와 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등 사업추진에 고삐를 죄고 있다. 울산시는 특히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첫 지역방문지로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야심 찬 수소산업 등 신재생에너지개발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들어설 이 해역이 어획량이 풍부한 동해안 황금어장이어서 울산뿐만 아니라 전국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사업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어민들은 이곳에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생기면 조업을 하지 못해 어획량이 크게 줄고, 결국 수만 명에 달하는 동남권 어민들이 생존권마저 잃을 수 있다며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어민들은 지난 16일 울산 방어진 위판장 어민복지회관에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과 관련해 개최한 어업인 간담회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등 반발수위를 높이고 있다.

울산시와 수산업협동조합 등에 따르면 동해 가스전 해역은 정부가 공식 지정한 92, 93, 94 해구(구획)로 큰 어장이 형성돼 가자미, 오징어, 문어, 대구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어류가 잡히고 있다.

실제 울산동구 등에 따르면 울산 방어진 위판장 한해 위판가 280억원 가운데 80%가 동해가스전 인근해역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울산 지역 어민뿐 아니라 부산과 경북 경주, 포항, 강원도 등 전국 채낚기, 자망, 기선저인망 어선이 대거 몰려 조업하고 있어 반발은 영남, 강원권 어업계로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사업대상지인 동해안 가스전 해역은 한일어업협정이 타결되지 않아 2016년부터 3년째 상대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하지 못한 전국 어선이 몰리는 황금어장이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난 울산시는 어민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가능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어업조사, 해양환경 조사, 풍황 조사 등 타당성 조사를 벌이면서 수산업계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황금어장을 잃을 경우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수산업계의 반발 수위가 높은데다 설사 협의가 가능하더라도 천문학적인 어업보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