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손혜원 문화타운’ 꿈꿨나… 부동산 투기 진실 공방

알림

‘손혜원 문화타운’ 꿈꿨나… 부동산 투기 진실 공방

입력
2019.01.18 20:00
수정
2019.01.19 00:48
5면
0 0

“부동산 대부분 중심 대로변 밀집” “재단 명의는 투기 아니란 방증”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에 부동산 투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17일 오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손 의원의 조카가 운영하는 카페에 손 의원의 얼굴이 새겨진 장식품이 걸려있다. 목포=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에 부동산 투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17일 오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손 의원의 조카가 운영하는 카페에 손 의원의 얼굴이 새겨진 장식품이 걸려있다. 목포=연합뉴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의혹이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손 의원이 부동산 싹쓸이 구입으로 ‘손혜원 타운’을 만들어 재산을 증식하려 했는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등록문화재 지정 사실을 미리 알았는지가 핵심 쟁점이다.

“부동산 20개 싹쓸이 구입” vs “박물관 건설 목적”

손 의원 측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일대에 구입한 건물과 땅은 18일 20곳으로 늘어났다. 당초 알려진 10곳보다 두배많은 규모다. 대부분이 근대역사문화공간 중심 대로변에 밀집해 있다. 매입한 부동산 숫자가 많다 보니 손혜원 타운 논란이 불붙는 양상이다. 야당은 손 의원이 부동산 차익을 노리고 손혜원 타운으로 만들려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부동산 20곳 내역을 살펴보면 조카 및 보좌관 남편 명의가 6곳이고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명의가 14곳이다. 전자의 경우조카 2명에게 증여했다는 건물과,손 의원의 보좌관 조희숙씨가 산 부동산이다.손 의원은 특히 조카 2명 명의의 부동산에 대해선 “목포에서 아티스트로서 활동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미래까지 생각해서 한 것”이라며 차명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은 공예문화 진흥을 목적으로 2014년 손 의원이 설립한 재단법인으로,손 의원은 박물관 건립 목적으로 구입했다는 입장이다. 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땅 넓이가 500평 정도는 돼야 하는데 250평 정도 확보했다”고 말했다. 부동산 규모가 20개인 이유는 지역의 역사가 오래돼 건물들이 증축되고 합쳐지면서 부동산이 잘게 쪼개졌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1건의 건물이나 토지를 구매해도 부동산등기부에는 여러 개로 표시된다는 것이다.

손 의원은 또 재단 명의로 산 것이 투기 의도가 없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한다. 손 의원은 이날 유튜브 채널 방송을 통해 “박물관 부지의 경우 재단 이름으로 땅을 사면 국고로 가는거여서 팔 수도 없고 명의를 바꿀 수도 없다”고 항변했다. 또 금융권에서 11억원을 대출 받아 목포 부동산을 투기 목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에 대해선 “남산의 나전칠기 박물관을 목포로 옮기기로 결정하면서 이뤄진 대출”이라며 “남산 박물관 건물을 팔려고 내놨고, 팔리면 변제할 계획으로 대출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 건물 위치 그래픽=김문중 기자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 건물 위치 그래픽=김문중 기자

“문화재지정 알고 투기” vs “지정 나도 의아”

손 의원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간사 직위를 이용해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등록문화재 지정 사실을 사전에 알았는지도 쟁점이다. 손 의원 측은 이곳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2018년 8월 이전인 2017년 3월부터 부동산 매입을 시작했다. 손 의원이 지난해 김종진 전 문화재청장에게 “목포 등 근대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대책을 세워 달라”고 요청한 사실도 외압의 근거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그게(등록문화재 지정) 뭔지도 몰랐다. 이번 일이 터지고 나서도 문화재청이나 목포시와 통화 한 번 안 했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앞서 “문화재 지정은 나도 의아하다”고 했었다.

다만 손 의원이 여러 차례 목포를 개발해야 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의 여지는 남아 있다. 2017년 11월 국회 교문위 소위 예산안 심의에서 “공주, 부여, 익산뿐 아니라 근대문화재로 목포 같은데 지금 목조주택이 그대로 다 있다”며 “지금 이 네 군데만 해도 정말 (예산)몇백억이 들어가도 모자랄 정도로 할 일이 많다”고 말하기도 했다. 소관 상임위 의원 신분으로서 생기는 ‘이해 충돌’ 이슈가 제기되는 이유다.

손 의원이 선의로 주변 인사들에게 부동산 매입을 권유했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지가 상승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책임이 적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국보나 보물 같은 국가지정문화재가 아닌 등록문화재로 보수나 활용이 상대적으로 쉽다. 건축주가 자유롭게 부동산 가치를 올린 뒤 판매할 수도 있다. 문화재청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지가 상승과 젠트리피케이션(원주민 이탈)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손 의원은 “목포가 좋아질 거니까 집을 사라고 권유한 사실은 있다”면서도 “젠트리피케이션을 안 겪으려면 집주인이 와서 살면서 카페하든 책방하든 유치원하든 주인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말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