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종대 “靑 행정관 서류 분실, 술집 아닌 버스정류장” 주장 번복

알림

김종대 “靑 행정관 서류 분실, 술집 아닌 버스정류장” 주장 번복

입력
2019.01.11 14:41
수정
2019.01.11 20:42
0 0
김종대 정의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종대 정의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11일 정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군 인사자료가 든 가방을 분실한 장소가 버스정류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를 통해 “정부의 책임있는 인사에게 확인한 결과 실제 분실 장소는 버스 정류장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정 전 행정관이 차 안에 자료를 두고 담배를 피우다 분실했다고 해명했다. 이후 김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분실 장소를 ‘술집’이라고 주장, 청와대의 해명을 반박했지만 이날 ‘버스정류장’으로 자신의 기존 주장을 번복한 것이다.

김 의원은 정보의 출처를 ‘책임있는 당국자’라고 밝히고, 분실 경위에 대해 “육군 참모총장을 만난 후 헤어진 정 전 행정관은 집에 귀가했다가 인사 자료를 소지한 채 다시 외출한다”면서 “이후 정 전 행정관은 법조계 선배를 식당 혹은 술집인지 명확하지 않은 장소에서 만난 후 배웅을 위해 버스정류장으로 갔다가 가방을 분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전 행정관은 귀가중에 분실 사실을 알게 되어 다시 버스정류장으로 갔지만 가방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 당시 청와대 공직비서실의 조사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조인을 만난 장소에서는 심모 전 청와대 행정관(현재 육군 준장)이 동석하진 않은 것으로 설명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청와대 측이 분실 자료가 공식 인사자료가 아닌 개인이 만든 임의자료라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서도 “장성급 장교에 대한 인사자료는 그 자체로 공식과 임의의 구분이 없는 민감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술집 분실’ 주장을 내놨던 김 의원 스스로 자신의 주장을 번복했지만 군 안팎에선 술집 분실 가능성을 둔 말들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다. 정 전 행정관이 김 총장과의 면담에 동행했던 심 전 행정관 등을 비롯한 군 관계자 수 명과 당일 술을 마셨다는 것으로, 일각에선 국방부 인근의 구체적인 술집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야3당 요구에 따라 오는 15일 국회 국방위원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이번 논란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