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디언 “노 딜 브렉시트 혼란시 북아일랜드에 영국 경찰 추가투입”

알림

가디언 “노 딜 브렉시트 혼란시 북아일랜드에 영국 경찰 추가투입”

입력
2019.01.04 08:55
0 0
2018년 12월 12일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경계에 있는 데릴린 도로 근처에 '국경 반대' 표지판이 세워져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8년 12월 12일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경계에 있는 데릴린 도로 근처에 '국경 반대' 표지판이 세워져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영국 북아일랜드 경찰이 ‘노 딜 브렉시트(후속협약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무질서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 배치된 경찰 1,000여명을 증원받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르면 이달 중 훈련이 개시될 것이라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와 같은 증원 계획은 지방경찰청 간 상호지원협의에 근거한 북아일랜드경찰청(PSNI)의 요청으로 수립됐다. 북아일랜드의 경찰 장비와 작전이 잉글랜드ㆍ스코틀랜드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증원 경찰력은 추가 훈련을 받게 된다.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는 ‘노 딜’ 상황에서 가장 폭발 가능성이 높은 ‘화약고’다. 이번 조치는 3월 29일 아무런 합의 없이 브렉시트가 진행될 경우 사실상 ‘하드 보더(전면 국경 통제)’ 상황이 올 수 있음을 우려하는 북아일랜드 주민들의 반발이 대규모 시위로 전개될 수 있음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디언은 오히려 브리튼섬 출신 경찰력이 추가 배치될 경우, 아일랜드와의 통합을 추구하는 신페인당과 공화주의자 진영의 반발을 부를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북아일랜드는 현재 영국 잔류파인 민주연합당(DUP)과 독립파인 신페인당이 공동 정부 구성에 실패하면서 2017년 1월 이래 자치정부가 공석 상태다. DUP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가져온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해 “사실상 EU 관세동맹 잔류이며 북아일랜드를 영국으로부터 떼어 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반대하는 입장이다. 반면 신페인당은 영국의 EU 탈퇴에 따라 아일랜드와의 재통합을 묻는 국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메이 총리는 1월 중순으로 예정된 ‘메이 브렉시트 안’ 의회 표결을 앞두고 EU에 ‘관세 백스톱’이 일시적인 성격이라는 추가 보장을 얻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EU는 협상은 끝났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영국과 EU 모두 ‘노 딜’ 상황에 실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는 3일 “이제 기존 합의에 따른 브렉시트와 노 딜 브렉시트를 같은 비중으로 두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