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오키나와 미군비행장 이전공사 강행… 주민 강력 반발

알림

日, 오키나와 미군비행장 이전공사 강행… 주민 강력 반발

입력
2018.12.14 13:32
0 0
일본 오키나와 미군 비행장 이전 예정지인 헤노코 전경. 오키나와=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오키나와 미군 비행장 이전 예정지인 헤노코 전경. 오키나와=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14일 주일미군이 사용하는 오키나와(沖繩) 후텐마(普天間) 비행장 이전 공사를 강행하면서 오키나와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키나와 기노완(宜野彎)시에 위치한 후텐마 비행장의 이전 대상지인 나고(名護)시 헤노코 해안에 대한 토사매립 공사를 시작했다. 오키나와 주민들의 반대에도 비행장 이전을 위한 공사 강행을 선언한 것이다. 이에 맞서 오키나와 주민들은 공사 현장 주변에서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고, 기지 이전을 반대하는 100여명의 시민들은 도쿄(東京) 나가타초(永田町)에 있는 총리관저 앞에서도 “새로운 기지 건설을 반대한다”, “오키나와를 무시하는 정부는 필요 없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항의했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일동맹의 억제력 유지와 주일미군 후텐마 비행장의 위험성을 제거한다는 측면에서 헤노코 이전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장관도 취재진에게 “후텐마 비행장을 하루라도 빨리 오키나와현에 전면 반환하기 위해 공사를 진행해 나갈 것”며 “오키나와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성심껏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마키 데니(玉城デニ-) 오키나와현 지사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현민의 뜻을 무시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데 강하게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공사를 막기 위한 조례 제정 및 공사 승인을 철회하기 위한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오키나와현은 내년 2월 공사 찬반을 묻는 현민 투표를 실시하고,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기로 하는 등 실력행사도 불사할 방침이어서 양측간 대립이 한층 고조될 전망이다.

후텐마 비행장은 기노완시 한가운데 있는 미 해병대 기지다. 기노완시 면적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데다 인근이 주택지역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비행장으로 알려져 있다. 1995년 주일미군의 초등학생 성폭행 사건이 발생하면서 오키나와에서 후텐마기지 철수 요구가 일어나자, 996년 미일 합의에 따라 2003년까지 미군 측이 이 기지를 반환하고 헤노코로 이전하기로 했다. 그러나 오키나와 주민들은 아예 오키나와 밖으로의 이전을 요구하면서 반환 일정이 미뤄져 왔다.

오키나와의 미군기지 이전 반대 운동은 비극적인 역사에 기인하고 있다. 오키나와는 1429년부터 류큐(琉球)왕국을 유지해 왔지만 메이지(明治)유신 이후인 1897년 일본에 편입됐다. 태평양전쟁 말기인 1945년 미국군과 일본군 간 치열한 교전이 벌어진 곳으로, 본토에서 건너온 일본군은 미군에 대한 스파이 행위를 우려해 오키나와 주민들에게 집단자결을 강요하는 등 당시 오키나와 인구 25%가 사망했다. 태평양전쟁 이후에도 미군이 주둔하던 오키나와는 1972년에서야 일본에 반환됐다. 일본 전체 국토면적의 0.6%에 불과한 오키나와에 주일미군 전용시설의 74%가 집중돼 있기 때문에, 미군 주둔에 따른 안보상 이익은 일본 전체가 누리면서 부담은 오키나와가 지고 있다는 피해 의식이 높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