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카카오 카풀, 정식 서비스 출시 연기

알림

카카오 카풀, 정식 서비스 출시 연기

입력
2018.12.13 16:43
수정
2018.12.13 19:09
21면
0 0
지난 10일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분신해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 씨의 분향소가 설치된 국회 앞에서 12일 택시노사 관계자들이 카풀 금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지난 10일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분신해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 씨의 분향소가 설치된 국회 앞에서 12일 택시노사 관계자들이 카풀 금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대근 기자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가 결국 오는 17일로 예정됐던 정식 출시를 연기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카풀 서비스 사업에 대해 택시 기사님들은 물론 이용자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더욱 경청하고 반영하기 위해 고민 끝에 카풀 정식 서비스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계속 열린 자세로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갈 것이며, 정식 서비스 시작 등 앞으로의 일정은 결정되는 대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일 ‘카카오T 카풀’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운전자의 카풀 운행 횟수는 하루 2회로 제한했다. 카카오의 카풀 시장 진출이 공식화된 이후부터 꾸준히 제기됐던 불법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현행법에 따르면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개인 자동차로 유상운송을 하는 행위는 출퇴근 때에만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법규에 출퇴근 시간이나 방향 등에 대한 명시적 규정이 없기 때문에 하루 두 번으로 제한한다면 불법이 아니라는 게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택시기사들이 기존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 이용 거부 운동을 벌이고 지난 10일에는 택시기사 최모씨가 카풀 중단을 촉구하는 유서를 남기고 분신 사망한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카카오 카풀은 갈림길에 서게 됐다. 택시노동조합연맹, 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단체들이 12일부터 국회 앞에서 카풀 반대 철야 농성을 벌이는 등 갈등이 고조되자 일단 보류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의지가 꺾인 건 아니다. 현재 운영 중인 시범 서비스는 정식 출시 전까지 계속된다는 게 카카오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생계를 걱정하는 택시 업계와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정보기술(IT) 업계 사이에서 정부와 국회 등이 제대로 협의를 끌어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1년 동안 카풀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택시업계가 논의를 거부하며 불발됐고,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하루 2번 운행 및 1년 간 시범서비스 실시도 택시업계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기술적 안정성도 확인하고 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파악하기 위해 카카오T 카풀 베타 서비스는 계속 가져갈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의 카풀 태스크포스를 포함해 정치권과 국토교통부, 택시업계 등과 계속 논의하며 정식 출시 일정을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맹하경 기자 hkm0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