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노후 열수송관 686㎞ 긴급점검 해보니… 203곳 이상징후 발견

알림

노후 열수송관 686㎞ 긴급점검 해보니… 203곳 이상징후 발견

입력
2018.12.13 11:16
0 0

 지역난방공사, “16곳 사고발생 가능성… 정밀진단으로 내년 1월말까지 대책 마련”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열 수송관 긴급점검 결과 및 정밀점검계획에 대한 브리핑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열 수송관 긴급점검 결과 및 정밀점검계획에 대한 브리핑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4일 경기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누수 참사를 계기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20년 이상 된 열수송관 686㎞ 구간을 긴급점검한 결과, 203곳에서 이상징후가 발견됐다. 이 가운데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곳은 16곳에 달했다.

13일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전국의 온수배관 2,164㎞ 가운데 20년 이상 된 686㎞(32%)를 대상으로 열화상 카메라 21대와 93명을 투입해 긴급 점검을 벌인 결과 지열 차이가 발생하는 지점 203곳을 확인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지열차가 커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어 보인 지점은 16곳이었다.

공사는 “긴급점검 과정에서 발견된 5개 지점은 이미 굴착을 했는데, 4개 지점은 이상이 없었으며 1개 지점은 미세누수로 배관을 교체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11곳은 굴착 예정이다.

공사는 “백석역 사고 당시처럼 ‘열수송관 구간 연결부 용접부위’와 동일한 공법으로 시공된 443곳에 대해서는 이미 굴착에 들어갔다”면서 “동절기 안에 직접 굴착해 전량 보수하거나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긴급점검에서 12일 잇따라 온수관 파열사고가 난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부근과 경기 안산시 고잔동에서도 이상징후가 발견됐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공사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부위 또는 구간이 발견된 경우에는 즉시 보수공사를 시행하겠다”며 “지열차가 발생하는 지점 203곳 등 이상징후가 나타난 부위나 구간에 대해서는 최신 정밀장비와 기법 등을 활용해 13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 정밀진단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그 결과를 토대로 내년 1월말까지 종합적인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공사는 지하매설물 관련 외부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1998년 이전에 설치된 열수송관의 보수 및 교체대상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열수송관 유지보수예산을 연 200억원에서 연 1,000억원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공사는 “열수송관 관로점검과 감시시스템 점검을 맡은 외주 인력과 업무는 올해 안에 자회사로 전환(112명)하겠다”며 “지자체가 운영하는 CCTV를 활용해 열수송관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백석역 열수송관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명이고 화상 등 부상자는 5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황창화 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장례비를 지원하고 보상과 치료비 등을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유족 및 사고 피해자와 열공급 중단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다시 사죄한다”고 덧붙였다.

김용식 기자 jawoh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