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LG유플러스, 사회기반시설 드론 점검 시연 성공

알림

LG유플러스, 사회기반시설 드론 점검 시연 성공

입력
2018.12.09 16:01
수정
2018.12.09 18:57
19면
0 0
5일 대전 유성구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LG유플러스 직원이 U+드론 관제시스템을 이용한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을 위해 드론을 띄우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5일 대전 유성구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LG유플러스 직원이 U+드론 관제시스템을 이용한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을 위해 드론을 띄우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천연가스 배관 매설지역을 드론이 대신 점검하는 시스템 시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다양한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에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진다.

LG유플러스는 드론을 이용해 다양한 위험요소를 예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시연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시연은 지난 5일 대전 유성구 한국가스기술공사 관제실에 U+드론 관제시스템을 설치한 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약 2.8㎞ 길이 천연가스 배관망 매설지역에 드론을 띄워 진행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드론의 비가시권 자율비행 기술을 이용해 △3차원(3D)지도ㆍ상공전파지도ㆍ상공기상정보를 이용한 실시간 촬영 △실시간 감시와 불법공사 중단 요청 △지반변위 탐지 기능을 선보였다. 특히 시연에 사용된 드론이 본부에서 원격 관제 되는 인근 지역 드론포트(드론 정거장)에서 이륙함으로써 무선 충전 기능을 가진 드론포트의 가능성도 함께 확인됐다.

이번 시연은 드론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일정 기간 규제 없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도록 지원하는 국토교통부의 ‘드론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LG유플러스는 한국가스공사, 한화정밀기계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미래서비스담당 상무는 “전국에 매설된 약 5,000㎞의 천연가스 배관 매설지역 중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취약 지역이 있어 드론을 통한 점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드론 정밀점검 시스템이 활성화하면 불법공사 방지, 산사태 등으로 인한 토지유실 문제 등 다양한 위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곽주현 기자 zoo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